첫 번째 단계에서 나타난 위아래로 뛰거나 소리지르고 위협하는 행동은 ‘사회적 행동‘이었다. 거울 속의 침팬지를 다른 누군가로 생각한것이다. 반면, 두 번째 단계에서 나타난 행동은 ‘자기인식 행동‘이었다.
겨울 속의 침팬지가 자기라고 생각한 것이다.
갤럽 교수는 침팬지가 ‘자기인식‘을 할 줄 안다는 것을 명확히 하기위해 2차 실험(마킹 테스트)에 들어갔다. 그는 침팬지들을 마취시킨 뒤,
눈썹과 귀 위에 빨간 물감을 칠했다. 거울 앞에 선 침팬지는 이젠 어떤반응을 보일까? 침팬지는 거울 속의 자신을 기억했다. 그리고 빨갛게표시된 눈썹과 귀를 만지고 긁어 댔다. 침팬지는 거울을 도구로 이용하기 시작했다. 침팬지가 본 건 자신임이 확실했다. 자신을 타자(거울)의눈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자의식이 있다는 것이었다.
1970년 갤럽 교수는 이러한 실험 결과를 저명한 과학 전문지 <사이언스>에 ‘침팬지 : 자의식‘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과학계는 물론 미디어가 들썩인 건 두말할 나위도 없었다. 당시만 해도 ‘동물은 감정과의식, 마음이 없는 단순한 기계일 뿐‘이라는 데카르트의 주장이 학계 전반에 퍼져 있을 때였다. 거울 실험은 동물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을 바냈다. 지금은 동물이 어떤 형태든 인간의 자의식과 비슷한 정신 작용을한다고 보는 학자들이 많아졌고, 최근에는 유인원과 코끼리, 돌고래 등거울 실험을 통과한 동물은 ‘비인간인격체"conhuman person 라고 주장하면서 동물원 전시·감금과 동물실험 등을 금지해야 한다며 이들의 신체적권리를 주장하는 이들도 생겨났다. 갤럽 교수의 거울 실험은 지금까지2,500회 이상 논문에 인용된 ‘세기의 실험‘ 중 하나로 꼽힌다. - P314

최근에는 미국의 변호사 스티븐 와이즈가 이끄는 비인간 관리프로젝트 NhRP, Nonhuman Rights Project가 비인간인격체 운동의 중심에 서 있다. 스티븐 와이즈는 동물행동학자 도널드 그리핀의 논의를 발전시켜 동물을분류했다. 그에 따르면 욕망이 있고, 의도를 가지고 행동하고, 그런 자신을 인식하는 자율적 의식을 가진 게 100퍼센트 확실하다면, 그 중의자율성 지수AutonomyValue는 1이다. 이런 의식이 전혀 없는 게 확실하다면0이고 있는지 없는지 모르는 상태는 0.5이다.
이를 이용해 와이즈는 동물을 네 가지로 나누었다. 제1 범주는 0.9이상으로 자의식의 존재 여부를 알아보는 거울 실험을 통과한 동물이다. 침팬지, 고릴라, 오랑우탄, 돌고래, 코끼리 등이다. 제2범주는 0.5 초과 0.9 미만인 동물이다. 고차원적인 자의식은 없지만 의사소통과 사고가 가능하며, 인지능력이 있다. 포유류와 조류, 파충류, 어류 등이 속한다. 그리고 우리가 의식의 존재 여부를 당분간 알 수 없는 동물을 제3법주(0.5)로,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종을 제4범주(0.5 미만)로 묶었다."
비인간권리프로젝트는 유인원, 코끼리, 고래, 돌고래 등 비인간동물을 자연인이나 법인과 같은 법률상 권리주체로 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동물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신체의 자유가 있다는 것이다. 이런 동물의법적 지위 변경을 통해 비인간인격체의 전시·공연 금지, 동물실험 금지등을 노린다. - P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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