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 후스의 1935년 제안. 더이상 피하지 말고 일본과 전쟁을 정면으로 수행하고 버텨라.

우선 후스는 중국이 세계 2대 강국이 될 미국과 소련의 힘을 빌리지 않으면 살아날 수 없다고 보았습니다. 일본이 중국에 횡포를 부릴 수 있는 것은 미국의 해군력 증강과 소련의 제2차 5개년 계획이 충분히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지요. 즉 그는 해군과 육군 둘 다 풍부한 군비를 가진 일본의 기세를 누를 수 있는 것은 미국의 해군력과 소련의 육군력밖에 없다고 판단한 것이지요. 그러므로 미국과 소련의 군비가 완성되기 전에 중국에 결정적 타격을 입히기 위해 일본이 전쟁을 걸어올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즉 미일전쟁이나 소일전쟁이 시작되기 전에 중국과 일본의 전쟁이 시작될 것이라는 말이지요.
오늘날 생각해보면 맞는 관측입니다. 실제로 중일전쟁은 1937년 7월에 시작됩니다. 그리고태평양전쟁은 1941년 12월에 발발하고, 소련과 일본의 전쟁은 태평양전쟁의 마지막 시기인 1945년 8월에 시작됩니다. - P348
그렇다면 미국, 소련이 중국과 일본의 분쟁에 개입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즉 씨름판 안쪽으로 그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여러분이 그때의 중국인이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 P349
중국은 아주 큰 희생을 치를 결심을 해야 한다. 특히 다음의 세 가지를 가고 하지 않으면 안된다. 첫째, 중국 연안의 항만이나 양쯔강 하류지역이 전부 점령된다. 이를 위해서 적국은 대규모로 해군을 동원할 것이다. 둘째, 허베이 · 산둥·차하얼 쑤이위안 산시 • 허난과 같은 여러 성이 함락돼 점령된다. 이를 위해 적국은 대규모의 육군을 동원할 것이다. 셋째, 창장강이 봉쇄되고 재정이 붕괴되며 톈진과 상하이도 점령된다.
이를 위해 일본은 서구와 직접 충돌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가 이처럼 곤란한 상황에서도 절대 뒤를 돌아보지 않고 힘든 싸움을 계속한다면 2~3년 내에 다음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만주에 주둔한 일본군이 서쪽이나 남쪽으로 이동할 것이고, 그러면 소련은 개입할 기회가 왔다고 판단할 것이다.
그리고 세계인이 중국을 동정하게 된다.
미국·영국과 홍콩 · 필리핀이 절박한 위협을 느끼게 되고, 극동에서의 이익과 거류민을 지키기 위해 미국·영국은 군함을 파견할 수밖에 없게 된다. 그렇게 태평양에서의 해전이 가까이 다가올 것이다. - P3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