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캐스트로노바 Edward Castronova는 그저 그런 경제학자였다. 주류 경제학자를 꿈꿨으나 현실은 그의 기대와 사뭇 달랐다. 1991년에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은 그는 그 후 10년 동안대학의 조교수로 지내면서 남들이 인용해주지 않는 논문을 몇편 발표했을 뿐이었다. 경제적인 이유로 부인은 다른 도시에서일하고 있었기에 퇴근 후 집에 돌아오면 그는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몇 시간씩 게임을 즐기곤 했다. - P4

이 연구는 사실 순전히 개인적인 흥미로 시작한 작업이었다. 그래서 캐스트로노바는 이 논문을 SSRN에 공개할 때만 해도 그리 큰 기대를 하지는 않았다. 훗날 인터뷰에서 그는 그저조회 수가 수십 회 정도 될 것이라 예상했고, 그 정도만 되어도멋지겠다고 생각했다고 회고했다.
이번에도 현실은 그의 예상과 달랐다. 그의 논문이 공개되자 처음에는 <에버퀘스트>를 좋아하는 마니아를 통해 게임 관련 커뮤니티에 소개되며 회자하기 시작했다. <에버퀘스트> 사용자들은 이 논문을 공유하며 열렬하게 토론했다. 곧이어 유명블로그 사이트에 관련 게시물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좀 더 시간이 지나자 이번에는 특이한 자료를 좋아하는 언론의 관심을끌었다. 이렇게 언론과 커뮤니티를 통해 그의 연구가 소개되기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논문은 SSRN에서 가장 많은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했다. 마침내 다른 사회과학 연구자부터 정부의 경제 관료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이 그가 연구한가상 세계의 매력에 빠져들었다. 순식간에 그는 각종 미디어나학술회의의 초청을 받는 가장 인기 있는 경제학자 중 한 사람이 되었다. - P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