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일베들의 시대 - ‘혐오의 자유’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김학준 지음 / 오월의봄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갈은 일베와는 또다르게 사회에 충격을 주었다. 기실 메갈, 나아가 워마드womad.life에서 나타난 혐오표현들은 일베의 ‘순한 맛‘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혐오표현의 대상으로 ‘남성‘을 특정했다는 점은 진정 파괴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미러링은 이전까지 여성을 대상으로 성적 대상화와 외모 품평을 일삼던 남성들에게 그와 똑같은 언어 앞에 노출되는 경험을 안겨주었다. 이는 남성들의 입장에서는 그간의 악플이나 욕설과 근본적으로 다른 경험이었겠으나 여성들은 언제나 모니터 앞에서 마주해온 것이었다. - P77

미러링이라는 일종의 퍼포먼스는 여성이 사이버공간에서 일상적으로 겪는 폭력과 혐오를 성찰하는 기회일 수도 있었다. 하지만 절대다수의 남초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모욕감과 격분을 느꼈을 뿐이다. 특히 일베의 ‘전성기‘ 시절 종종 연합 전선을 꾸리기도 했던 범진보 계열 남초 커뮤니티의 분노는 용광로를 연상시켰다. "경험하지 못했던 적나라하고도 공격적인 성적대상화에 직면했을 때, 불평등 구조에 대한 인식으로 나아가는것은 자신을 잠재적 가해자로 인식하는 과정이나 마찬가지"로 여겨졌고, 이런 인식에서 성찰이 자리할 곳은 없었다. 그렇게 모든 페미니스트는 ‘극단적‘인 존재가 되었다. 한때 일베라는 극단주의자들에 맞서 손을 잡았던 이들은 페미니스트라는 또 다른 ‘극단‘과 대치하겠다며 새로운 연합 전선을 형성했다.
- P74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살펴보기 2022-07-08 2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즘이라는 단어가 여성성주의인 만큼 성차별주의인데 마치 좋은 페미니즘이 존재한다는 듯이 말하네? 영어공부 좀 더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