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드윈은 세계화의 새로운 국면은 기술의 변화로 시작됐다고 분석한다. 세 가지 기술이 이 변화를 이끈다. 상품의 이동 비용을 낮추는 기술, 지식의 이동 비용을 낮추는 기술, 사람의 이동 비용을낮추는 기술이 그 세 가지다.
세계화의 1단계는 ‘대분기 국면인 1820년부터 1990년까지 진행됐다. 이 시기의 세계화는 상품을 옮기는 데 드는 물류 비용이 줄어드는 과정이었다. 증기기관 기술이 시작이었다. 동력선과 철도에이어 자동차가 뒤를 이었다. 점점 더 좋은 배와 자동차와 비행기가만들어지면서 상품의 이동 비용은 더 낮아졌다. - P57

하지만 이 기간 동안 지식의 이동 비용은 크게 줄지 않았다. 전화와 전신만으로는 원거리에서 지식을 자유롭게 교환할 수 없었고,
따라서 혁신은 주로 모여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빠르게 지식이 교환되면서 일어났다. 따라서 생산 기지는 모여 있어야 했다. 핵심기술과 제조 역량이 모인 ‘클러스터‘라는 말이 유행하던 시기였다. 시장은 전 세계로 확장되었지만, 생산은 특정 지역으로 몰렸다. - P58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은,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상품 생산은 이전되었지만 지식은 이전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상품 제조의 핵심 지식이 들어 있지 않은 단순 조립 업무만일부 맡았는데, 이 영역에만 집중해서 선진국을 따라잡기는 불가능했다. 부가가치는 핵심 지식에서 나왔고, 소득을 결정적으로 높이는 요소 역시 지식이었다. 따라서 이 시기 개발도상국 노동자와선진국 노동자의 소득 격차는 오히려 더 커졌다. 제품은 쉽게 대양을 건너 이동했지만, 지식은 쉽게 이동하지 못했다. 혁신의 성과는선진국에만 머물렀기 때문이다. - P58

세계화의 2단계는 ‘거대한 수렴‘ 국면인 1990년 이후에 일어났다. 이때의 세계화는 이전과는 달리 커뮤니케이션 비용, 즉 지식의이동 비용이 빠르게 줄어드는 과정이었다. 인터넷과 이메일이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줄어들자 지식 외주화가 가능해졌다. 더 이상 하나의 공장/산업 지역에서 생산활동을 수행할 필요가 없어졌다. 선진국에 몰려 있던 생산 클러스터는 분해되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줄줄이 엮인 국제가치사슬이 만들어지고, 기존 클러스터에 있던 각 기능은 여러 국가로 흩어졌다. - P59

1단계 시기 세계화란 국경을 넘는 상품에 대한 장벽이 낮아지는현상이었다. 생산을 맡은 선진국들은 집적과 혁신을 이뤘고 세계제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그러나 2단계 시기 세계화는 상품뿐 아니라 전문 지식의 장벽이 낮아지는 과정이었다. 생산공정은 국제화되었다. 개발도상국이 제조업 부가가치의 상당 부분을 가져갔다. 선진국은 차차 탈산업화했다. - P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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