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 갈수록 애플은 아이폰 출하량에는 관심을 덜 보이면서, 대신에 애플 ID 별 수익이나 고객 생애 가치 customer lifetime value, CLV(앞으로 고객과 관계를 이어 가는 전체 기간 동안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순이익 - 옮긴이), 그리고 그런 애플 ID의 기반과 가치를 확대하기 위한 효율성 지표에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애플은 ID를 교묘하게 소매 경험과도 통합시켰다. 어떤 애플 매장이든 들어가 내 ID를 제시하면 제품을 받아 나올 수 있다. 정말 놀라운 일이다. 스타벅스도 ID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스타벅스에 로그인하면 내가...마신 커피 내역을 볼 수 있다. - P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