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제는 전문 부서나 관리 부서를 필요 없게 만들고 비용을 절약한다.

팀제는 인력을 줄이고 이것은 고용보장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재배치는 고용보장과 팀제를 양립가능케 한다. 나아가 재배치가 가능하려면 교육훈련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교육훈련에 투자할 수 있으려면 그리고 근로자가 열심히 훈련에 찬여하려면 고용보장이 필수적이다.

AES사는 여느 기업들처럼 재무나 생산, 구매, 인사, 홍보 기능 등을 관장하는 독립된 부서를 두거나 그책임자를 따로 선임한 적이 없었다. 대신에, 그러한 기능들은 공장 수준에서 직접 관리되었으며, 공장 관리자들은 그 일들을 공장 내 자원한 팀조직들에 할당하였다.
작업현장의 근로자들은 재무기능을 포함한 여러 가지 업무영역을 위해 필요한 전문성을 스스로 개발해 나갔으며, 그 일을 수행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책임과 권한을 부여받았다. 그들은 그 일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해 나갔다. 

물론 실수도 발생되었지만, 또한 그 실수를 통해서 스스로 학습해 나갔다. 

AES사의 이러한 조직구조는 관리비용의 대폭적인 절감을 가져왔고, - - 실제로 이 조직은 단지 5단계 계층만이 존재한다- - 전문 스탯 인력면에서도 보다 경제적인 운용이 가능하였다.

 AES사는 매릴랜드(Maryland)의 컴버랜드(Cumberland)에 약 4억 달러에 이르는 공장을 짓게 되었는데, 이를 위해서 36가지 이상의 전결권을 가지고, 특히 비과세 채권발행 업무 등 복잡한 재무업무들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단 10명으로 구성된 한 개의 팀만이 파견되었다. 보통 다른 회사에서 이 정도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자 제한된 업무영역을 전담하는 수백 명의 사원이 필요하다." 

이처럼 AES사의 팀에 기반한 조직운영이가져다주는 비용절약과 업무 추진상의 스피드 및 유연성 제고 효과는 분명 이 회사가 누리고있는 경쟁우위의 중요한 한 원천이 되고 있다. - P1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