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즈버그는 ...200명을 선정하여 면접조사 과정에서 피면접자들에게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불만을 느끼게 되었는가, 어떤 직무에 만족을 느끼게 되었는가 하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질문을 하였다.
연구결과 어떤 요소(예를 들면 월급, 감독, 관리스타일 등)는 충족이 안 되면 불만이 많아지지만 충족되었다고 해서 만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었다. 예를 들면 월급이 적어서 불만인 사람은 많았지만 월급이 많아서 만족했다는 사람은 별로 없었으며
자신의 실력을 인정해 주는 칭찬을 듣고 만족한 사람은 많았지만 그러한 칭찬이 없어서 불만인 사람은 적었다.
인간의 욕구구조가 만족과 불만족이 같은 요인에 의해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즉, 만족요인이 따로 있고, 불만족요인이 따로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요인들을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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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론대로라면 사람들은 위생요인이 모두 갖추어져도 더 이상 노력하려 하지않을 것이고, 반면에 동기요인에 대해서는 이를 채우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할 것이다. 그러므로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위생요인을 충족시켜 주기보다 동기요인에 중점을 둔 관리가 필요하다. 허즈버그는 위생요인의 충족만으로는 불만을 갖지 않게할 뿐 동기를 유발시키지 않는다고 보고,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동기요인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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