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들은 직원 능력과 동기부여를 개선하는 인적자원 제도가 더 높은 성과를 창출하는 데 기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그들은 직무 순환, 성과 기반 보상, 교육 같은 인적자원 제도가 함께 적용되고, 그인적자원 제도가 낮은 재고와 같은 특정 제조 원칙과 결합하여 적용될때 가장 큰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보여주었다. 즉 운영 최적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운영 설계와 우수한 인력이 모두 필요하다.
또한 우리는 서비스 분야에서 운영 최적화를 위해 우수한 인력의 중요성을 보았다. 연구자들은 콜센터 15부터 항공사, 은행, 병원을 아우르는 폭넓은 서비스 환경에서 앞에서 언급한 훌륭한 인적자원 제도와 성과(예를 들어 서비스 질과 노동생산성)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입증했다. - P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