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연구에서 재고량이 늘면 유령 매진이 증가하고 간접적으로 매출이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왜일까?
매장의 진열대 공간은 제한되어 있어서 재고가 늘수록 창고에 보관되는 제품이 더 많아진다. 직원들은 창고와 판매장 사이를 오가는 데 더 막대한 시간을 허비한다.
때때로 직원들이 창고에서 제품을 가져와 진열대에 다시 채우는 것을 깜빡할 수도 있다.
설사 기억한다 하더라도 그럴 시간이 없을 수도 있다.
그러면 매장 창고에 제품이 많아도 정작 진열대에는 제품이 없는 현상이 발생한다. 고객들은 보통 자신이 찾는 제품이 없어도 굳이 직원에게 도움을 청하지 않는다.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도 있지만, 막상 직원이 창고에서 제품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또는 창고에 제품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거나 제품을 가지러 갈 시간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는 모두 유령 매진으로 인한 매출 감소로 이어진다.
- P137
연구자들은 잼의 종류가 많을수록 쇼핑객을 더 많이 유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시식 부스에 스물네 가지 종류의 잼을 진열했을 때는 지나가는 사람 중 60퍼센트가 시식을 했지만, 여섯 가지 종류의 잼만 진열했을 때는 지나가는 사람 중 40퍼센트만이 시식을 했다.
그러나 시식과 실제 구매 결과가 비례하지는 않았다. 여섯 가지의 잼 중에서 시식한사람의 30퍼센트가 할인 쿠폰을 이용하여 잼 한 병을 구매했다. 그러나스물네 가지 잼 중에서 시식을 한 사람들은 겨우 3퍼센트만이 잼 한 병을 구입했다. 나머지 사람들은 시식만 하고 구매는 하지 않았다.
더욱더 많은 선택지가 주어진 상황에서 대부분의 사람은 그 수에 지나치게 압도되고 혼란스러워져서 아예 아무것도 사지 않기로 결정한것이다. 심지어 할인 쿠폰이 있는데도 말이다. - P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