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소유권의 진화 - 주식회사부터 협동조합까지 기업 지배구조별 성공 요인 탐구
헨리 한스만 지음, 박주희 옮김 / 북돋움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소유자가 없는 기업이 발생하는 전형적인 상황은 3장에서 살펴본 바 있다. 여러 이용자 집단 중 최소 한 집단에서 계약 비용과 소유 비용이 모두매우 높은 경우 소유자 없는 기업이 발생하는데, 누가 그 기업을 소유하다라도 심각한 비효율을 피할 수 없어서 그렇다. 그런 이용자 집단은 대개 기업의 중요한 고객인 경우가 많고, 계약 비용이 높은 것은 심각한 정보 비대칭 때문인 경우가 많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양과 질을 평가하고 그 합리적인 비용이나 노력을 판단하기에는 고객들이매우 취약할 때 일반적으로 비영리기업이 생겨난다. 이런 경우 고객이 아닌 다른 집단이 기업을 소유하면 그 소유자들은 고객을 심하게 착취할 가능성과 기회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고객들이 기업을 소유할 수는 없는데, 그들이 기업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비해 기업을 통제하는 데 발생하는 비용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이때 해결책은 소유자가 없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경영자가 고객을 위해 운영하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다. - P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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