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1년에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조지 스티글러 George Stigler는 어떤 산업에 유리하게 경제적 규제를 형성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많은 이점들을 열거하면서 핵심적 시장 참가자들이 규제 당국을 포획해 우호적인 대우를 확보하려고 어느 정도까지 가는지 강조했다. 그러한 영향력에는 뇌물에서부터 돈벌이가되는 일자리의 가능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을 수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규제 대상 기업이 관련 정보를규제 당국보다 훨씬 더 많이 보유하는 ‘정보 비대칭‘이다.)

산업적 서사(敍事, narrative)‘는 이러한 정보 비대칭을 형성하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 어떤 대상이 이해할 수 없거나 새롭고 다른 것으로 인식된다면 규제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 P74

그래서 어떤 산업이든 그 산업의 활동과 그 활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특별하고 호의적인 그림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 서사에 기반해서 규제가 이루어질 텐데 진정한 기업가정신과 혁신을 육성하는 것에 반대할 수 있거나 반대할 정치인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플랫폼 기업들이 자신들의 홍보와 정치적 소통을 위해 많은 자문가와 전략가들을 고용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투명성의 정도는 다르지만 주문형 경제를 대변하기 위해 일하는업계 대표 그룹과 로비 단체들이 우후죽순으로 많이 생겨났다.
- P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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