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지금 몇 시인가?
유재순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1년 6월
평점 :
절판


책의 존재를 알고 있었지만 그다지 읽고픈 마음이 없었다. 일본문학을 전공했다거나 아니면, 일본 사회에 관심이 많다거나, 어느 것 하나에도 해당되지 않았기에 당연한 일이었다.

얼마전 잠시 다녀온 일본여행이 일본에 대한 시각을 확 바꾸어 놓았다면, 과장이 심한 걸까. 어쨌든 그냥 스쳐지나가도 될 일본이 아니라는 생각에 몇 해 전 귀동냥을 했던 책을 펼치게 되었다.

이 책이 나온지 몇 해가 흘러서 지금 읽기에 부적절한 건 아닌가 하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왠걸 몇 해가 지나긴 했지만, 지금 읽어도 그다지 철지난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 출산장려금이며 동경의 집세 등등 그때나 지금이나 그다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건 아닌 듯하다.

한국인의 눈으로 일본을 일본인을 바라보는 것,, 어떨까? 여행을 하며 나는 잠시 외국에서 많이도 말고 한 1년 정도 살아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것이 유학생의 자격이든 여행자의 자격이든 무엇이든 간에,,

책을 읽고 나면, 일본 사회를 조금이나마 알게 될 것이다.

수요가 공급을 낳듯,, 궁금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