뼛속까지 자유롭고 치맛속까지 정치적인 - 프랑스 남자와 결혼하지 않고 살아가기
목수정 글, 희완 트호뫼흐 사진 / 레디앙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관함에 담았다 장바구니에 담았다가를 반복하다가 결국 다른 경로로 책을 보게 되었다.

선배 언니가 내가 읽으면 참 좋을 책이라고 조언을 해주어서 호기심이 급발동하게 된 게 결정적인 계기였다. 그 언니가 아니었다면 나는 이 책을 몇 달 후나 몇 년 후에 보게되었거나 그냥 잊혀졌을 지도 모르겠다.

지금 만나게 되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세상에 이런 책이 나오면 독자는 한 번쯤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게 된다. 굳이 절대적 비교는 필요치 않지만, 얼마나 나 자신을 사랑하며 치열하게 살았는지에 대한 반성 정도는 요구되는 것 같다.

정석처럼 세상을 살 필요도 없고, 그 길이 최선도 아니다.

남에게는 쉽게 열려진 길이, 내게는 에돌아 가야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때로는 가슴 아프지만,

그것을 운명이라 치부해버리면 한결 마음이 편해진다.

저자는 보이는 것처럼 유연하지 않고, 강인했다. 모든 결정을 스스로 했다. 그래서 후회도 없고, 앞만 바라보며 행복한 삶을 설계한다. 그처럼 용기있는 자만이 사랑도, 세상도 얻을 수 있게 되는 거겠지.

꿈이 있다면,

꿈을 위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하며,

치열하게 살아가자!

 

가족에 대한 사랑, 자기 일에 대한 사랑, 아이에 대한 사랑 등

동시대를 살아가는 여성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