쨍한 사랑 노래 문학과지성 시인선 300
박혜경.이광호 엮음 / 문학과지성사 / 200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책을 못 읽었다.

대학원 수업이 있는 동안은 교재만 책이라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폭식하듯, 사둔 책과 빌려온 책을 하나씩 읽어가고 있다.

도종환 시인이 엮은 시집과 쨍한 사랑노래를 읽었다.

 

짧은 은유 속에 무성한 울림들..

 

왜 시집 제목을 이렇게 정했을까?

시집을 읽고나니, 자연스레 고개가 끄덕여졌다.

내가 시집을 엮었더라도 엮은이와 같은 마음이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랑이라는 말 한 마디 토해 놓지 않고도,

사랑을 너무도 간명하게 노래하고 있는 시들.

세상의 그 많은 연애시들은 왜 사랑의 환희를 노래하기보다는 사랑의 결여를 노래하는 것일까? 왜 사랑을 둘러싼 시적 담화들은 당신의 부재라는 상황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일까? 그렇게 늘 당신은 부재의 방식으로만 존재하며, 나의 실존은 늘 당신의 치명적인 상실을 감당해야 하는 것인가?

 

이광호의 글은 독자들에게 물음표 하나를 던져주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