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는 여기 머문다 - 2007년 제31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전경린 외 지음 / 문학사상사 / 200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8년이었다. 내가 처음 이상문학상 작품집과 만났던 것은,

아내의 상자로 은희경이 대상을 받았다. 그 작품만이 뚜렷이 기억날 뿐, 다른 작품들은 지금까지도 기억에 남아있지 않아 다시 책을 펼쳐보기도 했다. 물론 올해 작품집을 읽고 나서였다.

올해는 대상 수상작은 말할 것도 없고, 좋은 작품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었다. 권여선의 작품 또한 내게는 오랫동안 마음에 남았다. 그래서 분홍리본의 시절까지 구입하게 되었다.

공선옥, 김애란, 김연수의 작품도 좋았다. 98년 이후로는 이상작품집을 홀대해왔다. 어떤 해에는 읽기도 했겠지만, 가지고 있지 않으니 기억 또한 흐리기만하다. 그만큼 책과 가까이 하지 않은 세월이 길다는 말 밖에 되지 않을 듯하다.

지난 몇 해간 출간된 책을 찾아 읽었다. 그 중에는 소설집에 수록되어 있어 이미 읽은 단편도 많았다. 특히 김연수의 작품, 공지영도 있었다.

각설하고, 올 해 작품집은 상의 명성만큼이나 좋은 작품들로 채워져있다. 다른 해에 비해 특히 얇다. 하지만 농도만큼은 어느 해에 비할 수 없을 만큼 농밀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