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사 讀史 - 역사인문학을 위한 시선 훈련
김동욱 지음 / 글항아리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름 인문학을 보는 시선이란 내용보다는.. 

뭐랄까 사회를 보는 시선의 다양성과 한번쯤 이런 것에 대해서 이렇게 생각해 볼 필요성을 가져 보자 .. 뭐 이런거 

이런 재목으로 날려줘도 크게 무방하지 않을꺼 같은데.. 

눠 나름 책을 보고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임에는 분명하다. 책의 두께나 이런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았다. 조그만한 단편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나름 이야기가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었고.  

그 챕터들마다 나름 뭔가를 생각하게 만들어주는 그런 맛이 아주 강했으니까 말이다. 아마 그런맛이 있었기에 사랑을 받는 책으로 팔리는 것 같다. 

한번쯤 고민을 해본다는 것은 그냥 애피소드 들만으로 넘어가서는 그닥 재미를 못 느낄터인데 나름 이런것을 가지고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해보면 좀더 많은 것을 이야기 해보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나름 독특한 주제로 다른 이야기 보다는 세상이 돌아가는 이야기과 그 세상이 돌아갔던 과거에 대해서 한번쯤 통찰...  그런데 이 책의 최대 단점은 너무 많은 것을 집어 넣으려 해서인지 나름 그 이야기의 뒷받침 될만한 것들은 조금 빈약하다. 

아마 이런류의 책들이 생각하게 만드는 .. 그런 고충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데.. 나름 이야기 꽃을 피워보기에는 뭐랄까 살짝 좀더 많은 내용의 이야기가 들어갔다면.. 좀더 이야기를 풀어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친구들이나 주변사람들.. 그리고 동호회 회윈들과 이야기 할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