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이다 (양장) - 노무현 자서전
노무현 지음, 유시민 정리,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엮음 / 돌베개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벌써 1년이 흐른것 같다. 

이제 나름 의미있는 선거도 앞두고 있다. 

뭐 선거를 의식해서는 안되겠지만.. 나름 노무현 전 대통령을 다시한번 바라보게 되었다. 

어떻게 해야할지, 어떤것을 생각했는지 보다.. 그가 했던 일과 그가 살았던 신념과 함께.. 그의 씨앗들이 첫번째 치루어야할 대규모 전투를 앞두고 말이다. 

난 개인적으로 정치적으로 색깔을 가지는데 참 인색하다. 하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의 리더쉽이 생각나는 것은 아마 무언가 이끌리는 점이 있어서가 아닐까 한다. 

그가 아직 했던 다른 말들과 그림들도 있었을 터인데.. 

난 그런 여러가지 모습들 보다도 그가 퇴임하고 자전거를 타고 손녀와 함께 즐기던 사진이 좋다. 

아마 지끔까지 그 어떤 대통령도 이렇게 하는 사람은 없어서 일까도 있지만.. 이렇게 떳떳하게 서민적인 대통령의 모습이 없어서 일 것이다. 

문민정부를 외치던 김영삼 정부부터 시작해서  보면 말이다.  

참 그러고 보면 이것저것 많은 이야기가 아직도 회자되고 있는 것을 보면.. 그의 위력이 아직도 남아서 있다는게 참으로 놀라울 뿐이다. 

앞으로 그 어떤 대통령도 이럴까 하는 생각도 들고.. 참 .. 하여간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분임에는 분명한것 같다. 

 나름 이 책은 그냥 소소하게 그의 일상을 써 둔것 같다. 많은 것을 자세하게 썼다기 보다는 그래 난 이랬어 .. 이때 난 그랬지.. 마치 이야기를 들려주듯 자신의 이야기를 그냥 조용 조용히 이야기 하듯 들려주고 있다. 

마지막에 세상이 평화로워다는 게 우리는 진실인지 알수는 없지만.. 이 책에서 그렇게 적혀있는 것을 보면서.. 맞아 그분도 그랬을꺼야.. 다시한번 그렇게 믿고 싶어지는 그런 생각이 들정도로 이 책은 잘 써진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폭설 2010-05-10 1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노무현대통령 그의 책을 보면서 "정치를 하지마라!"라고 단념하는 말씀에 동의하기 어렵고, 사람이라면 진정 고인물을 더 썪게 하는 행위보다는 그 고인물을 퍼내는 미미한 활동도 사람이라면 필요하단 생각이 듭니다. 정치에서는 국민들의 무관심이 가장 무서운 행위이다! 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해주기도 합니다.

Pygmalion 2010-05-15 23:54   좋아요 0 | UR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