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왕실과 외척
박영규 지음 / 김영사 / 2003년 4월
평점 :
절판


자신이 본이 전주 이씨라면 대부분 자신의 조상에 대해서 생각해 본 시기가 있으리라 본다. 즉 이조 왕실과 관계된 이야기를 말이다. 나도 그런 사람중에 한 사람으로써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특히 이책이 강조하고 있는 외척이란 내용이 더욱 마음에 들었다. 왕실에 관한 여러 이야기 책이 있지만 외척에 대한 이야기를 주된 타이틀로 했던 책은 내가 본 책중 처음인거 같다. 그래서 일까 나의 조상의 어머니 그 어머니에 관한 궁금중도 많이 생겨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앞부분에서는 왕실 사람들의 모습은 크게 이렇다 라는 큰 모습들을 말하고 있으며, 뒷부분에서는 역대 왕들의 가계를 중심으로 그것과 관계된 외척들은 어떠한가를 다루고 있다. 앞부분에서 조금 생소했던 후궁의 제도라던가 부마의 위치 그동안 사극에서도 그리 큰 외척들은 어떻게 살았으며 어떤 모습을 취했는가가 나오고 왕의 집무등 왕에 일상 생활상에서도 잘 그려내고 있었다.

뒷부분은 읽은 나로써는 아쉬움이 무척이나 남는 부분이다. 열거형식에 가끔 첨가되는 이야기 .. 하지만 몇가지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했다면 더욱 재미나는 역사관련 서적이 되지 않을까한다. 그렇지만 전반적으로 자신의 뿌리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이 있고 누구일까 생각을 가지며 역사책에서 그분은 어떻게 평가받고 있을까 하는 재미로 뒷부분을 본다면 그리 지루한 면을 극복할수 있지 않을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