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책을 쌓는 계절이다. 땔나무를 쌓아두던 옛 사람들처럼, 추위를 견디기 위해. 롤랜드 에머리히의 <투마로우>에도 나오지 않던가. 빙하기를 보내기 가장 좋은 장소는 도서관이다(그러니 책이 나무를 베어 환경을 파괴한다는 주장은 사태의 한 측면만 보는 것이다. 정말 빙하기가 닥친다면 인간이 태울 것은 책밖에 없다!). 설령 난방비 대란이, 빙하기가 오지 않아도 좋다. 쌓아올려진 책은 그 자체로 든든한 바람막이가 되니. 쌓여진 책 사이에선 웃풍도 견딜만 하다. 

당신이 종이책 아닌 '이북' 매니아라고 해도 상관은 없다. 이북 단말기에 발열기능이 없다고 해도(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겨울에 책을 쌓는 가장 큰 이유는 책이 담고 있는 이야기 때문이니까. 일 없는 겨울이면 모닥불에 둘러앉아 우습고 슬프고 놀라운 이야기로 추위와 밤을 이겨내던 선인들의 기억이 우리의 유전자 속에 각인되어 있는 것이다.

자고로 겨울은 일을 하지 않는 계절이고, 그 시간들을 통해 수많은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또 퍼졌다. 이야기를 사랑하는 존재는 인간 밖에 없다고 하니, 결국 인간을 인간답게 만든 것은 겨울인 셈이다. 일하는 시간이 아닌 일하지 않는 시간. 하지만 우리는 오늘도 따뜻한 이불을 나와, 쌓인 책을 뒤로하고 일터를 찾는다. 뭐, 어쨌거나

그래서 오늘도 이렇게 책소개가 시작됩니다. 자신의 책은 그저 뒤에 쌓아둔 채, 존경해 마지않는 독자제위 여러분의 일용할 양식을 위해. 마라톤 전투의 승전보를 전하려 40km 를 뛰어간 페이디피데스도 아니면서 이렇게. 아직 이 세상은 따뜻한 모양?


* 집나간 개념, 확실하게 찾아 드립니다! <개념어총서 WHAT!>

실용 최우선의 시대(가만보자... 올해가 '실용 2년'이던가?)를 살아가는 요즘. 인문MD로 산다는 것은 그리 녹록치 않은 일이다. 알라딘이야 인문 독자 분들이 계셔주는 까닭에 그나마 다행이지만. 언젠가 윤상이 왜 미국에 계속 안계시고 오셨냐, 라는 질문에 "제가 여기서나 윤상이죠…"라고 대답했듯, 요즘 세상에 인문은 알라딘에서나 인문인 것이다. 말하자면.

문과대를 나온 탓에 주변을 둘러 봐도 별 기술 없는 직장인이 대부분이지만 "요즘 뭐 재밌는 책 없수?"라고 물어 오는 건 대학원 공부하는 후배 뿐이다. 슬픈 일이다. '개발자' 혹은 방송국에서 일하는 친구들만이 간간히 일 배우는 데 필요한 책들을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물어올 뿐…

가끔 매맞을 각오를 하고 '인문학을 읽어라', '인문학이 블루오션이다'(?), '인문학을 읽어봐 넌 키가 커지고…'(??) 같은 말들을 해보지만 돌아오는 것은 싸늘한 냉소. 루저남이 되어버린 것만 같다. 물론 종종 구원의 눈길도 존재한다. 장화신은 고양이 같은 촉촉한 눈들은 대개 이렇게 되묻곤 한다.

"그래… 나도 읽고 싶어. 근데 뭐부터?"

쉽게 대답할 수 없는 질문. 가만히 그 사람의 성향, 취향 등을 곰곰 따져보고 있자면 그의 시선은 다른 곳으로 돌아가게 마련이다. 지금이라면 대답할 수 있다. 조금 늦었지만 이렇게.

"네네, '개념어 총서'를 읽으시면 됩니다. 개념이 군대에서만 필요한 게 아니거든요. 회사에서도, 학교에서도, 사회에서도, 심지어 인문학/철학에서도 필수랍니다. 아, 물론 저도 읽어야겠지요. 인문학/철학은 몰라도 일단 회사생활을 하고 있으니… 저는 몰랐는데 윗분들이 싫어하시네요(해맑은 웃음). 혹시 동생이나 후배가 군대 가면 미리 좀 사주세요. PX에는 아직 안파는 모양이더라고요."

이미 '리라이팅', '달인' 등의 시리즈를 통해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책들을 선보여왔던 출판사의 책답게 작지만 충실하다. 가격도 6900원 ~ 7900원으로 착하기 그지 없고, 이건 비밀인데, 정가 35,500원이 30,000원으로 출간 된 특가 박스세트는 한정판으로 언제 떨어질지 모른다…. 에이, 그럼 낱권으로 구입하면 되지요. 책이 중요하지 가격이 중요하겠어요?

1차로 출간된 다섯 권이 다루고 있는 '개념어'는 각각 재현, 권력, 공, 내재성, 주체다. "아니, 쉬운 책처럼 이야기하더니 무슨 이렇게 어려운 단어들로 책을 만들었어?"라고 혹시나 물을지 모르겠다. 그건 전반적인 학술용어의 번역 문제에 해당하므로 여기서 답할 성질은 아닌 것 같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이 책을 읽고 나면 '재현'이란 개념어가 옆집에 살던 재현이 보다 친근하게 느껴질 거라는 것. 차근차근 개념어를 정복해가다 보면, 어렵게만 보였던 인문학 책들이 눈에 쏙쏙 들어오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진짜에요.








<재현이란 무엇인가>의 저자 채운 님의 동영상 인터뷰를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책장에 꽂지 않곤 도무지 견딜 수 없어! <움베르토 에코 마니아 콜렉션 세트>


총 제작기간 5년, 제작비 4억에 원고지 3만 6천여매의 명실상부한 '인문학의 블록버스터' 기획을 보며 드는 생각은 크게 두 가지다. "헉, 갖, 갖고 싶다"와 "근데 다 읽을 수 있을까?"가 그것.

기존의 <프로이트 전집>, <도스토예프스키 전집>, <카잔차키스 전집>에서 좀 더 진일보한 디자인이 갖고 싶은 마음을 들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원고지 3만 6천여매 = 책으로 9,300여 페이지 = 25권'을 앞에 두고 두려움이 드는 것 또한 당연지사. (더군다나 소설은 한 권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

난방비에 겨울옷 장만에 각종 연말 술자리 및 크리스마스 선물 준비에 얇아진 지갑을 둘고 울상짓는 당신. 우리 모두는 겨울에도 도리 없이 먹이를 구하러 일터를 어슬렁거리는 직장인일 뿐 아니던가. 하지만 그럼에도 당신이 에코와 함께해야 하는 이유는 너무도 분명하다. "이렇게 멋진 책을 어찌 곁에 두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게다가 에코와 함께라면 난방비 걱정도(책이 많은 곳에 있으면 빙하기가 와도 끄떡 없다는 얘기를 위에서 했던가?), 겨울옷 걱정도 뚝인 것이다! (외출을 자제하고 이불 속에 누워 한 권, 한 권 에코를 읽는 기쁨이란…)

물론 거친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는 모두 가슴엔 삼천원쯤, 호주머니 속엔 자신만의 도덕률쯤 갖고 있게 마련. 그 중에는 분명 '읽지 않은 책이 이렇게 넘치는 상황에서 더 사들이는 것은 죄악이다!' 같은 것도 있을 것이다. 물론 그 도덕률은 아주 꼬깃꼬깃하게 이미 구겨져 있어 세심하게 펴야만 하겠지만… 그럼에도 읽지 않은 책을 쌓아두는 것에 대한 불편함이 여전히 존재하는 당신을 위한 에코 박사님의 일화.

수많은 장서로 가득 찬 유명한 '에코의 서재'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대개 의구심 가득한 눈빛으로 이렇게 묻는다고 한다. “와, 시뇨레 에코 박사님! 정말 대단한 서재군요. 그런데 이 중에서 몇 권이나 읽으셨나요?” 그 질문은 물론 순수한 경탄이 아닌, 압도적으로 보이는 책에, 지식에 대한 두려움이다. 에코 박사는 단지 이렇게 대답할 뿐이다.

“아니요. 저 가운데 읽은 책은 단 한 권도 없어요. 이미 읽은 책을 무엇 하러 여기에 놔두겠어요?”

우리가 이미 읽은 책으로 가득한 서재는 '나 이 정도 읽었네'의 과시일 뿐이다. 당신이 그것을 건성건성 읽었는지, 훌훌 읽었는지, 전혀 다르게 읽었는지, 도대체 누가 안단 말인가? 그렇기에 당신 자신을 가장 잘 말해줄 수 있는 것은, 당신이 아직 읽지 않은 책, 그러나 읽으려는 책이다. 물론 움베르토 에코를 읽으려하는 당신은, 나쁜 사람일리 없는 것이다.

* 에코 박사님이 보고 계셔 (부담 갖진 마세요…)


























 
* 시리즈만 책이냐! 잘 빠진 단행본 한 권, 백 시리즈 안부럽다!

이렇게 모아놓고 보니 조금 미안한, 한 권 한 권 마다 하고 싶은/해야 할 이야기가 넘치는 책들. 하지만 어쩌겠어요. 시간은 짧고 자리는 한정되어 있는 걸. 사람의 목숨은 물론 소중하지만, 타이타닉 호가 침몰 할 때에도 구명선에 모두 다 태울 수는 없었잖아요? 안타까운 마음 금할길이 없지만, 품위 있는 인문MD라면 눈물을 머금고 이렇게 말해야겠다.

"여러분, 여러분을 '책탑' 꼭대기에 쌓을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저라고 따뜻한 방구들에 누워 커피나 홀짝이면서 당장 읽어버리고 싶은 생각이 왜 없겠습니까"

다만 눈밝은 독자들이 알아봐 주시길.
오늘은 여기까지.


* 고맙습니다. 이번 주는 만만선입니다!

댓글(15) 먼댓글(1)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쟌느의 생각
    from avecjang's me2DAY 2009-11-28 13:39 
    남은 결 동안 새책 사지 말고, 쌓인 책 읽어 치우기로 먹은 맘을 든든히 다져주는 글.
 
 
무해한모리군 2009-11-19 19: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왠지 팬이예요라고 댓글을 달고 싶어요.
그런데 왜 자유연상법에 따라 이번엔 안쓰신거예요?
전 그게 더 좋은데 ㅎ

활자유랑자 2009-11-20 00:19   좋아요 0 | URL
이것 참, 엠디를 설레게 하는 리플이군요. 송구스럽습니다.
자유연상법은 겨울에 쓸 수가 없어요. 뇌수가 얼어서... 죄송합니다.
실은 뉴런 문제, 정확히는 시냅스 문제인데 전문적인 얘기니까 다음 기회에...
전 아마 안되겠죠

무해한모리군 2009-11-20 19:10   좋아요 0 | URL
그런 사연이..
녹이시게 비니라도 알라딘으로 하나 붙여야겠네요 ㅎㅎㅎ

외국소설/예술MD 2009-11-21 02:29   좋아요 0 | URL
저도 하나좀..

활자유랑자 2009-11-23 00:51   좋아요 0 | URL
모두 감사 드립니다.
FTA반대휘모리님 / 기프티콘으로 보내주세요...
알라딘예술역사MD님 / 여기서 이러시다 불려 가세요...

최상철 2009-11-20 2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해주신 집나간 개념을 찾으려고 하는데, 진짜 돌아올까요? ㅎㅎ;;
믿음이~~~

활자유랑자 2009-11-23 00:51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상철군.
이 아저씨가 상철군 독후감을 처음 본 건 상철군이 오봉초4학년에 다니고 있을 때였어요.
아마 놀랐겠죠 지금? 실은, 그땐 아저씨가 어린이MD였거든요. 그리고 상철군 서재이름은 "오봉초4년최상철"이었잖아요. 아주 옛날일이죠. 그땐 상철군도 어린이였는데, 어느새 중학생이 되었잖아요? 아저씨는 중학생이 되는 대신 인문MD가 된 거예요. 시간이 참 빠르죠. 앞으로 상철군이 세상을 살면서 나이 많은 사람들한테 가장 많이 들을 말이 바로 이 시간 참 빠르단 말일 거예요.

상철군이 쓴 리뷰 중에서 아저씨가 제일 좋아하는 글은 <원숭이의 하루>에 쓴 리뷰에요.
상철군이 초등4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이제 2학년이 되죠?)이 될 때까지 아저씨가 이 일로 밥을 벌어 먹으면서 가장 가슴에 와닿은 리뷰 두 개 중 하나에요. 다른 하나는 <종교적 경험의 다양성>이란 책에 어떤 아저씨가 쓴 "책을 읽다가 아래의 구절에 시선이 멈췄다. 그 다음날 공무원을 그만 두었다."라는 리뷰인데... 이 얘긴 한 15년 후에 하도록 해요.

상철군이 쓴 <원숭이의 하루>라는 리뷰는 이렇게 시작했죠.

"원숭이는 언제나 아침에 일어나 오줌을 싸고 아침식사를 한 후 다른
친구들끼리 이를 서로 뽑아주며 개구리 던지기 놀이를 한다. 그리고
저녁식사를 한 후 잠이 든다. 다음날 아침 일어나면 이런 생활을
계속 반복하는 것이다."

원숭이들이 언제나 아침에 일어나 오줌을 싸고, 아침식사를 한 후 이를 뽑아주며 개구리 던지기 놀이를 하고 저녁식사를 한 후 잠이 드는 것- 이 모두가 좋지만 특히 '반복하는 것이다' 라는 부분이 좋아요.

"이런 원숭이들의 생활에 한 가지 특별한 일이 있다. 바로 2년마다
한 번씩 찾아오는 바다거북 할아버지다. 바다거북 할아버지는 전
세계를 여행하므로 세계에서 일어난 일들을 원숭이에게 들려준 후
떠난다.

이번에 찾아온 거북 할아버지는 아주 큰 배와 머리를 부딪쳐 원숭이
섬에 오자마자 곤히 쉬었다. 거북 할아버지가 간 후에 원숭이들은
다시 평소와 똑같은 생활로 돌아간다."

이 부분은 참 슬펐어요. 2년 만에 한 번 오는 바다거북 할아버지를 그렇게 기다렸는데, 어떤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갖고 오실지 손을 꼽아 기다렸을텐데, 그냥 잠만 주무시다니. 물론 거북 할아버지의 사연도 딱해요. 연세도 많으신 분이 머리를 다치시다니, 그래도 다행히 많이 다치진 않으셨나 봐요. 다음에 할아버지가 오려면 2년이 있어야 하는데 (그럼 상철군은 고등학생이 되겠네요) 원숭이들은 도리 없이 다시 일상으로. 하지만 역시 제일 슬픈 부분은 마지막이었어요.

"이 원숭이들은 우리 인간들과 매우 비슷하지 않을까? 우리 인간들도
언제나 일을 위해 똑같은 생활을 반복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매번
전혀 새로운 생활을 하는 사람도 있다.

원숭이들이 바다거북 할아버지가 오면 매우 기뻐하듯이 같은 생활을
반복하는 사람에게 특별한 일이 찾아온다면 매우 기쁠 것이다.

색다른 일의 필요성을 알게 해주는 책이었다."

초등학교 4학년이 '색다른 일의 필요성을 알게' 된 것도 무척 놀라운 일이지만, "언제나 일을 '위해' 똑같은 생활을 반복하는 사람이 있다"는 부분은 특히. 보통 아저씨 아줌마들은 "생활을 '위해' 똑같은 일을 반복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정말 깜짝 놀랐답니다.

색다른 일은 정말 중요하죠. 바다거북 할아버지는 아니지만, 상철군이 우연히 이렇게 아저씨의 서재에 찾아오니 기쁜 것처럼요. 기억나요? 그때 '이주의 마이리뷰'에 아저씨가 추천했는데... 뭐 이제 지난 일이죠.

여전히 책 잘 읽고, 잘 지내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집나간 개념은... 아직 안찾아도 될 거예요. 보통 개념이 집을 나가는 건 고등학교 무렵이거든요. 그러니까 2년 후에, 다음 번 바다거북 할아버지가 올 때, 그 때 찾아도 늦지 않아요. (그리고 믿음이란 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아저씨가 괜히 말이 길었죠. 일을 위해 생활을 반복하다 보니 자꾸 쓸데 없는 말을 하게 되네요. 15년 후 쯤에는 아마 아저씨 말을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만나서 반가웠어요. 그럼 안녕.

2010-01-06 23: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활자유랑자 2010-01-07 17:45   좋아요 0 | URL
ㅎㅎ 좋은 걸요 저는. 고맙습니다.

이지알로 2009-11-24 1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알라딘인문MD를 알게 된지 3개월도 안되었는데...이제 완전 팬입니다...그대는 나만의 북돌!!!(북+아이돌???)...개인적으로 ㄱ린비 책들을 좋아하는데 위의 개념시리즈도 마구 당기네요~~

활자유랑자 2009-11-24 18:53   좋아요 0 | URL
북... 북돌이라니요 ㅜㅜ
저는 차라리 '복돌이' 타입이죠.
ㄱ린비 ㅋ... 개념어총서 재미있어요!

뒷북소녀 2009-11-24 1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미 읽은 책들도 많지만, 표지 속에 콕 박혀 있는 에코의 얼굴을 보니 다시 또 사서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활자유랑자 2009-11-24 18:55   좋아요 0 | URL
저는 상단 좌측에서 세 번째 에코가 제일 좋아요. 몇 명쯤 묻어버리실 것 같은 ㄷㄷㄷ
중단 우측에서 네 번째 에코님도 무심한듯 시크하시죠! ㅎㅎ

섬연라라 2009-11-25 1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어쩜 움베르토 에코 세트 장바구니에 넣을 뻔 했어요. - _ -a
인문MD님 글 넋 놓고 읽으면 안되겠음... ;ㅁ;

활자유랑자 2009-11-26 20:07   좋아요 0 | URL
ㅎㅎ 좀 더 분발하겠습니다!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