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석봉으로 오르는 길.

 지리산에는 바람과 눈만 있는 것 같았다.

 하늘은 갇히지 않았다.

 

 

  저 멀리 남해 바다가 보인다.

 

 

 제석봉 표시판.

 몇 년전에 찍은 모습은 아래와 같았다.

 

그리고 이런 생각을 글로 남긴 적이 있었다.

 

장터목에서 제석봉 오르는 길에 표지판이 눈을 맞고 서있다.

 

이걸 보고서 눈물이 핑 돌았다.

 

내 삶에 있어서도

이쪽으로 가면 몇 킬로미터 남았다.

저쪽으로 가면 몇 킬로미터 남았고,

종착지는 어디다.

이렇게 알려주는 표시판 하나쯤 있었으면...

 

이제는 이런 생각은 들지 않았다.

지금의 내 삶은 저때보다 나아졌다는 징표인가.

 

 

 눈꽃을 피워 올린 나무는 든든한 하늘을 배경삼아 섰다.

 

 

힘든 길이었지만, 아직 우리는 건재했다.

 

제석봉에서 천왕봉을 향해 오르는 길.

사람이 다니지 않은 길은 내 무릎보다 높게 눈이 쌓였다.

 

 

 

 겨울 바람을 쉽게 이길 수가 없었다.

 껴입고 가리고 덮어 썼다.

 저 머~~얼리 반야봉이 조그맣게 보인다.

 

 

 

 

겨울 지리산, 나무는 이랬다.

 

 이 과정을 다 거쳐 우리는, 천왕봉에 섰다.

 

 

 여기서 우리는 중산리 방향으로 하산했다. 

 그 길이 그렇게 가파를 줄 미처 알지 못했다.

 이 길로만 여러번 오르셨다는 우리 학교 선생님도 계신데,

 정말 몇 번이나 숨이 넘어가야 하는 길 같았다.

 

 이번 산행길에 만난 몇 사람이 있다. 서울에서 혼자 내려온 총각, 거창 아가씨, 별 준비없이 종주길에 나선 세 청년.

 서울에서 혼자 내려온 총각은 우리에게 말했다.

 이렇게 고생해서 한 번 종주하고 나면 삶에 힘이 생긴다고,

 그리고 한 달만 지나도 이 고생스런 지리산 종주가 다시금 하고 싶어진다고.

 

 그래, 나도 그 말에 쉽게 공감한다.

 아니, 나는 벌써 다시 지리산 종주에 나서고 싶어진다.

 

 과연, 지리산은 이게 지리산이다.

 

 

이번 산행의 모토는 `한 바탕 울 만한 자리`였다.

외롭고 스산했던 나의 2011년을 눈물로 흘려보내겠다, 잊겠다...

 

그런데, 나는 다른 이유로 눈물을 흘렸다.

천왕봉에 올라 빙 주위를 돌아 산 아래를 내려다 보는데,

그야말로 아름다운 산의 능선이 아닌가.

거기다

아버지가

어른거렸다.

 

아, 또 이렇게 불쑥 나를 찾아오셨다.

 

아버지도 이 깊은 풍경을 보고 계시군요.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내게 아버지는 그런 존재다.

 

아주 오랜만에 아버지를 뵐 수 있어서 행복한 산행이었다.

그리고 나에게는 이제 2011년은 가고 없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1-12-29 15: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2-29 15: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2-29 15: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2-29 16:1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