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와 구더기 - 16세기 한 방앗간 주인의 우주관 현대의 지성 111
카를로 진즈부르그 지음, 김정하.유제분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6세기 한 방앗간 주인의 우주관"이란 부제가 붙은, "치즈와 구더기"라는 재미있는 제목의 책. 

제목만큼이나 내용도 재미있다. 16세기 마녀사냥과 종교개혁의 틈바구니에서 우주는 치즈에서 구더기가 생겨나듯이 탄생하여 신과 인간이 비롯되었다는 독특한 세계관을 가졌던, 그래서 종교재판에서 이단으로 몰려 죽어야 했던 한 사람의 이야기다. 
 
미시사 쪽에서는 유명하다는 카를로 진즈부르크는 그의 종교재판 기록을 분석하며 작가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그가 읽었을 법한 책, 그의 사고가 어떻게 발전되고 깊어졌는지를 소설처럼, 평전처럼, 또는 르포처럼 엮었다.  

그 가운데 16세기 글을 읽을 줄 알았기에 금단의 영역을 넘보았던 한 인간, 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보고 생각한 것을 이야기한 죄로 이단으로 몰려 가정이 파탄나고 죽음에 이르러야 했던 사람, 그러면서도 신념을 버릴 수 없었던 방앗간 주인 메노키오는 수 세기를 건너뛰어, 이탈리아에서 이곳 한국에서 만날 수 있었다.  


P.S 진즈부르크의 다른 책들도 어서 번역되길 기대한다. 요즘들어 부쩍 이탈리아 쪽 작품에 관심이 가는데 거의 번역되어 출간된 책이 드물다. 한국의 출판계는 편식이 너무 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