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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쇼 선생님께 ㅣ 보림문학선 3
비벌리 클리어리 지음, 이승민 그림, 선우미정 옮김 / 보림 / 2005년 3월
평점 :
오랜 만에 동화책을 들었다.
길게 늘어진 묘사와 일부러 격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 한자어로 가득찬 책을 읽고 난 후 마음 한 구석이 찝찝하다. 내가 이 책을 다 이해했나? 누가 이해하지 못했다고 뭐라하는 것도 아닌데 어른인 내가 이런 책정도는 읽고 이야기속 숨은 뜻을 알아채야하지 않나 싶어 영 기분이 개운치 않다.
그러나 동화책은 다르다. 아이를 대상으로 씌여졌기 때문에 문장이 간결하고 쉽다. 감정 표현도 군더더기 없이 담백하다. 그래서 동화책이 좋다.
초등학생 리 보츠는 선생님이 수업 중에 읽어 준 '개를 재미있게 해주는 방법'이라는 책을 듣고 작가에게 편지를 쓰게 된다. 일 년에 한 번씩 짧은 편지를 써가다가 5,6학년 정도가 되어서 작가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위해 질문을 하다가 되려 질문에 대답을 하기 시작하면서 글쓰기를 시작하게 된다. 헨쇼 선생님의 권유로 일기도 쓰게 된다. 그러면서 자기 마음 속에 있던 이야기를 하나하나 일기장에 풀어 놓게 되고, 이혼한 부모에 대한 감정, 전학 온 학교에서 도시락 도난 사건 등을 고민하고 스스로의 생각으로 정리해 가기 시작한다.
책 소개글에서 말한 것처럼 이혼한 가정, 소심한 아이의 사춘기 성장 소설이라 할 수도 있다. 그냥 당하고만(?) 있던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일기를 통해 정리해 가면서 점차 부모를 이해하는 마음도 함께 커져가고, 학교 생활에도 점차 자신감을 느끼게 된다.
나도 내가 일기를 썼던 시절을 기억해 본다. 초등학교 때는 그냥 숙제로, 중고등학생 때는 그냥 습관처럼, 대학 때도 잠깐잠깐, 직장생활을 하면서 한 1년정도 다양한 주제로 꾸준히 일기를 써 본 적이 있다. 시간이 많이 남아 돌 때. 일기의 시작은 항상 감정에 북받쳐서 혹은, 일기를 써야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주제를 찾았지. 그러나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면서 내 철없는 생각들도 조금씩 남을 이해하게 되는 단계까지 조금씩 나아갔다.
모르겠다. 누구에게 일기를 쓴다는 것은 이런거다하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냥 답답하고, 인생이 허무하다고 느낄 때 한 번 일기를 쓰면서 생각을 정리해보라고 권유해보고 싶긴하다.
오늘부터 탁상달력 작은 칸에라도 간단한 일기를 써 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