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로봇 [구판] 초등과학학습만화 Why? 22
조영선 지음 / 예림당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미국, 일본 등의 아이들이 저마다 자기나라의 로봇 역사를 자랑한다. 우리 나라는 뒤늦게 출발했지만, 현재 로봇 기술이 일본을 바짝 뒤쫓아가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보다 로봇에 대한 과학기술이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참 많이 발전 되어 있는 수준이구나. 그리고 만화에서 보는 로봇처럼 두발로 계단을 밟고 올라가고, 뛰어다닌다는 게 정말 대단한 기술력이 뒤받침이 되어야 하는 구나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로봇 삼원칙...

나는 로봇 3원칙이라는 것이 '아이로봇' 영화에서 처음 생긴 말인 줄 알았다. 정말 무식! 그런데 처음 과학소설가가 이 원칙을 만들어 냈고, 로봇관련 과학자들이 이 것을 지키려고 한다니,... 사람들 미리미리 생각하는 머리도 좋다.

한참 읽어 가면서 로봇이 실생활에 잘 적용하면 정말 편리하겠구나 하는 생각을 할 때 쯤, 요즘 영화에서 잘 등장하는 이야깃거리, 즉 정말 스스로 생각하고 움직이는 로봇이 나와서 세상을 지배하려고 할 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언급되었다. 미래의 일이니 절대 그럴리 없다고 확신하지도 못하겠다.

why 책을 세 권 밖에 읽어 보지는 않았지만, 내가 읽어 보고 좋다고 생각하는 점은 로봇과 같은 과학기술이 발전해온 단계를 차근차근 설명해 주는 것 뿐만이 아니다.  그것보다도  이 발전된 과학기술이 미래에 미칠 좋은점, 그리고 일어날 수 있는 역효과까지도 콕콕 집어 얘기해주니 더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