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2가지 인생의 법칙 - 혼돈의 해독제
조던 B. 피터슨 지음, 강주헌 옮김 / 메이븐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피터슨의 유튜브 강의 중 우리는 왜 책임감있는 삶을 살아야 하는지 열심히 강의 하다가 작가가 눈물을 흘리며 복받쳐 하는 장면을 인상 깊게 봤다. 인간이 책임감있게 살지 않고 피상적이고 쾌락적 삶을 추구할때 2차 세계대전이나 아우슈비치 같은 비극과 재앙이 다시 도래할지 모른다고 하면서..-->이것이 내가 이 책을 구입한 계기였다. 이 책에 많은 밑줄을 그으면서 인류와 세계에 대해 깊은 애정이 있는 조던 피터슨에게 존경을 느끼고 매력에 빠졌다. 그의 당당하고 정확하게 말하는 태도가 처음에는 인상적이었고 그가 궁금해하고 토론하고자 하는 주제는 현재 내가 알고자 하는 주제와 비슷했다.
그는 여러 위대한 철학자 칼 구스타프 융,니체. ,도스토프앱스키, 성경과 같이 그는 신과 자연철학, 문학에 대해 깊은 연구를 하였고 삶의 의미를 찾고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줄 해독제, 기본적인 도덕률을 정리했다.
" 높은 목교를 지향하라. 주의하고 집중하라. 고칠 수 있는 것이면 고쳐라. 현재의 지식에 교만하지 말라. 겸손한 마음을 가져라. 전체주의적 자만심은 무자비와 억압, 고문과 살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나의 부족함을 정확히 인지하라. 나의 내면에 감추어진 비겁함과 악의 , 원한과 증오를 인정하라. 남을 비판하기 전에, 세사의 잘못을 바로 잡겠다고 나서기 전에 나의 잔혹한 심성을 살펴라. .. 모든 책임이 나에게 있을지도 모른다. ...무엇보다, 어떤경우에도 거짓말하지 말라. "
이 책은 자기 계발, 성장의 의미도 중요하지만 특히 문학책만 주로 읽던 나에게 다른 책과 인물들에게 확장시켜주는 힘을 무시할수 없을거 같다.
나를 알고 싶어 읽기 시작한 이 책은 하나님과 진정한 사랑, 위대한 철학자에 걸치는 거미줄 같은 네트 워킹을 만들어 주었다.
물론 한번 논거를 시작하면 장광설을 늘어 놓는 바람에 많은 집중력이 필요했다. 하지만 그가 알고 있는 지식을 온 마음, 지혜 다해 자신감있게, 정직하게 , 허세 부리지 않고 진실하게, 가끔은 그것이 남녀의 불평등을 나타내는 듯하고, 시대 착오적인 가부장적 마인드 같기도 하지만 그의 가치관과 철학을 존중하고 싶다면 걸러 읽으면 될듯 싶다.
인간은 완벽하지 않다. 하지만 끊임없이 배우며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인간은 위대하다.
" 당신이 진실을 오랫도안 무시해 왔다면 위험할 정도로 잔뜩 그 빚을 졌다는 뜻이다."
"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 영혼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마가복음 8:36
" 오늘 할일을 사소한 일들이라도 시작하고 움직여라, 삶의 의미를 찾는 일에 중점을 두어라"
"한주에 80시간 이상을 투자하고 그 분야에 최고가 되라"
" 왜 살아야 하는지를 아는 사람, 삶의 의미를 아는 사람은 어떻게든 살아갈수 있다" - 니체
" 사람들에겐 은밀하고 개인적인 각자의 지옥이 있다. ... 당신의 삶을 바칠수 있는 다른길을 선탹하라, 그러면 삶의 의미가 분명해진다. "
" 어쩌면 천국은 우리가 지어야 하는 것이고, 영생은 우리가 땀 흘려 얻어야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
" 진실만을 바라보던 위대한 작가 솔제니친은 복수심과 파괴적 욕망에 매몰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두 눈을 크게 떴다. ... 나에게 닥친 재앙에 내 책임은 없는가?....과거에 내가 어떻게 잘못된 선택을 했는가?"
" 중단해야 한다는 생각이 조금이라도 들면 그냥 중단하다. .. 떳떳하게 말할수 있는 것만 말하라.
..여전히 나약한 존재지만, 맑아진 정신은 삶의 좋은 면을 발견할 것이다. ..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 어떤 나무도 뿌리를 지옥까지 뻗지 못하면 하늘나라까지 자라지 못한다" -융
" 누구에게나 천성이 있다. 우리는 그 천성을 찾아내고, 그 천성과 한바탕 씨름을 벌여야 한다. 그런 후에야 자신과 타협할 수 있다. 당신은 정확히 어떤 사람인가? 그리고 어떤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가? 문제의 본질을 알아야 그와 관련된 질문에 정확한 답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