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버4/절단 동서 미스터리 북스 45
조이스 포터 지음, 황종호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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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가 창조한 탐정에게 개성을 부여하기 위한 작가의 노력은 미스테리 소설의 역사와 그 궤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셜록 홈즈를 필두로 하여 "누가 더 독특하고, 특이한 성격의 탐정인가?"라는 질문에 경쟁이라도 하듯 숱한 괴짜 명탐정들이 세상에 태어나게 되었는데, 황금기 초반의 이러한 괴짜 명탐정들 중 다수는 작품속에서 그 개성을 독자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단지 작가의 꾸밈과 서술에 의해 그러한 독특함을 부여 받은 혐의가 짙다. 그리고 이러한 경우 사실 단발성의 화제는 불러 모을 수 있겠지만, 미스테리 역사에 길이 남아 숨쉬는 그러한 뛰어난 캐릭터로 발전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비교적 현대에 씌여진 이 작품에서 나는 정말 독특한 탐정을 다시 만날 수 있었다. 그리고 작품 전반에 걸쳐서 그가 풍기는 그 가공할 "포쓰"때문에 아주 즐거운 독서를 할 수 있었다.

도버경감은 스코틀랜드 야드의 수사과 경감이지만, 그에게 일반적인 명탐정의 자질이나 명철함을 기대했다가는 크게 곤혹스러울 것이다. 작가는 대놓고 불쾌한 짓을 서슴지 않는 탐정을 묘사하였으며, 그의 뻔뻔스러움과 교활함, 음험함 등은 자칫 독자들마저 불쾌하게 만들 정도이다. 그와 콤비를 이루는 맥그리거 경사(매글레거 -_-;)가 불쌍하기 짝이 없으니... 네로 울프와 아치 굿윈의 관계가 더욱 극단화 되고, 수직적으로 바뀐 격이랄까.. 어쨌든 네로울프의 괴팍함은 정말 순진무구하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도버의 행각"들이 이 소설의 백미라 할 수 있다. 독자의 예상을 뛰어 넘는 사건 해결 부분의 반전, 그리고 늘쌍 비만 내리는 그 조용한 시골 마을을 더욱 오싹한 장소로 생각하게 만드는 마지막 결말은 보너스.

이 소설의 뒤에 수록되어 있는 <어느 사형수의 파일>도 본편의 소설과 분위기는 많이 다르지만, 속도감 있게 읽히는 좋은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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