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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죽지 않겠다 ㅣ 창비청소년문학 15
공선옥 지음 / 창비 / 2009년 1월
평점 :
청소년 소설을 약간 숙제하는 기분으로 읽기 시작하지만 자아도취에 빠져 문장 가지고 장난치는 '어른 소설'들보다 고갱이 알차게 다가오는 청소년 소설에 종종 빠져든다. 이 소설도, 아이에게 읽으라고 하고 잠자리에 가벼운 기분으로 읽기 시작했지만 참 좋다. 재미도 재미지만 등장하는 청소년들이 허랑하지 않으면서도 건강하다.
민수가 알바비 떼이는 이야기를 읽을 무렵 첫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아들과 밤 늦게 이 책 이야기를 잠깐 했다. 물론 알깍쟁이 같은 서울 아이들은 최저임금제도 따지고 더 나은 조건의 알바 자리를 찾아 다닐 정보력도 있다. 뭐, 대학 입학을 앞두고 있던 아들녀석이 시골에서 몰래 생계를 위해 일해야 하는 고딩 알바생보다야 덜 절실한 것도 사실이고 말이다. 내 새끼니까 부당한 대우 받지 말고 급여도 많이 받았으면 좋겠고 디럽고 치사하면 때려치우면 되는 상황이 다행스럽기도 하다. 하지만 엊그제 엄마도 아빠도 없이 가출해서 겨우 대학 가놓고 생활비 없어서 군대로 도피했다가 제대해 복학과 복귀를 두려워하던 제자 녀석의 전화를 받았을 때 마음은 또 달랐다.
결국 그 아이는 휴학을 하고 한달 120 받는 백화점 안전요원으로 취직을 했지만 4대보험비 다 떼어두었다가 6개월 이전에 그만두면 그것도 안 돌려줘, 12시간 근무에 최저 임금 겨우주는데 쉬는 시간도 거의 안 줘, 너무 힘들어서 그만두고 싶은데 다른 알바 구할 시간조차 없고 이렇게 한 학기 벌어 한 학기 대학 다니는 처지가 까마득해 절망하고 있었다. 참 무의미하게, 밤에 돌아와 단 30분씩이라고 알바 구하러 다니는 시간으로 투자해서 좀 더 괜찮은 데로 옮기란 말밖에 못한 나, 그래도 희망이 있잖아, 이렇게 문자 보내놓고 그 단어가 참 미안했던 나에게 녀석은 '희망이란 말 오랫만에 들어요, 고맙습니다, 어머니(6살부터 엄마 없이 지냈다 열아홉 살에 재혼한 엄마를 찾은 녀석은 중학교 2,3학년때 담임을 한 나를 종종 어머니라고 부른다.)'라고 답한다. 아이에게 근사한 알바 자리를 구해주거나 장학금을 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다가 이 아이들을 잘 살아가게 하는 정말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를 고민하다가, 천하태평 학비 걱정은커녕 용돈 올려달라고 조르는 내 진짜 아들 녀석이 걱정되다가, 그랬다.
알바 하면서 만난 민수와 연주 두 아이들이 연애하는 이야기도 재미있다. 사람을 착하게 하는 힘이 있는 연주나 아무리 애를 써도 여자친구 생일선물은커녕 자기 용돈조차 벌기 어려운 민수도 어렵다고 비뚤어지거나 다른 사람을 비아냥거리지 않는다. 좋아하는 여자친구 앞에서 '후까시'는 좀 잡아 보지만 민수의 마음은 참으로 순수하고도 건강하다. 소설이 위선을 떤다고? 그렇지 않다. 나는 요즘 청소년 소설들이나 아이들의 겉모습이 오히려 위악을 떤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착하기도 하고 나쁘기도 하고 자기도 스스로에 대해 좀 헷갈리기도 하지만 사실 자신을 좀더 올바른 사람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고상한 면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인간의 양면 중에서 그런 면이 더 강하다고 믿는 사람이다.
학교 아이들에게 진짜 근사한 연애는 그 아이 앞에서 내가 멋진 사람이 되는 것 같은, 그런 연애라고, 서로를 높여주는 사람을 만나고 그런 사람이 되라고 하는데 민수와 연주가 바로 그렇다. 중학교 때부터 2,3년씩 이성 친구를 사귀고 있는 우리 집 청소년들을 보아서 그런지 고딩들의 연애가 그리 낯설지 않다. 가끔 연극표나 전시회 표를 사주면서 여친 혹은 남친과 데이트를 하고 오라고 하고 아들 딸의 친구들과 문자를(연락할 일이 있어서 그런 거긴 하지만) 주고 받기도 한다. 내 눈에 다 들어온다고 생각하는 착각은 하지 않는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이라고 해서 다 어리석은 연애를 하리란 속단도 역시 하지 않는다. 소설을 읽으면서 주인공 아이들에게 감정이입했듯이, 차라리 그들의 인생 그 자체로 그들이 씩씩하게 연애도 인생도 이끌고 나가리라 믿어본다.
엄마로서도 읽고 선생으로서도 읽었다. 하지만 종종 나는 주인공 아이들이 되어 상황에 몰입했다. 작가의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