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하버드에 오다 - 1세기 랍비의 지혜가 21세기 우리에게 무엇을 뜻하는가
하비 콕스 지음, 오강남 옮김 / 문예출판사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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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 교사 독서토론회에서 이 책을 보기로 했다. 내가 이전 김규항의 '예수전'을 읽고 그 연장선에서 이 책과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최후의 유혹'을  읽고 있노라 했더니 다른 회원들이 이 책을 다음 토론 대상으로 삼자고 했던 것이다. 다른 이들의 반응은 썩 좋지만은 않았다. 기독교인이 아닌 사람들은 관심이 없어서 그렇다치지만 교회나 성당을 열심히 다니는 이들이 잘 안 읽힌다고 하는 것은 이상하게 느껴진다. 그렇다고 해서 번역이 잘못된 것도 아닌 것 같다. 원전을 읽지 않아서 하비 콕스 자신의 문장이 이런지 번역자가 번역을 잘 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문장은 길지도 않고 현학적이지도 않고 자연스럽다. 번역서가 이 정도로 읽히는 일이 흔치 않아서 나는 역자가 누군지 다시 찾아보았을 정도다. 

일단, 하버드는 두뇌 중 두뇌, 미국뿐 아니라 세계 지성의 집합소나 다른 없는데 거기서 예수를 어떻게 가르쳤을까가 참 궁금했다. 천만 가지 예수, 즉 예수에 대한 해석이 세상에 있겠지만 최고의 대학에서는 어떻게 접근할까 궁금했다. 서문에서, 하버드 졸업 필수 요건에 '윤리적 사유'라는 제목의 과목을 이수하게 되어 있다는 것을 읽고 충격을 받았다. 지성을 앞서는 혹은 지성의  받침이 되는 '윤리적 사유', 학업 성취 때문에 인성교육도 민주시민 의식도 저버리거나 형식화하는 오늘날의 한국 교육기관들이 가슴에 손을 얹고 자기를 돌아봐야 할 대목이다.  

처음엔, 교과목으로서 예수를 가르친다면 굉장히 이성적이고 쿨하게 접근을 하려나 하는 생각을 했다. 읽으면 읽을수록 저자는 가슴 깊이 예수를 사랑하는 사람이다. 한국에서 에수를 깊이 사랑하면서 냉철하게 그를 언급하는 이를 만나기가 쉽지 않기에 그러한 시각, 서술방식도 참신했다. 또한 하비 콕스는 앞부분에서 매우 길게, 랍비 예수의 설교가 갖는 설화성, 즉 이야기로서의 예수 설화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문학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이런 접근은 참 재미있고 신선했다.  

성경에 대한 다양한 해석들, 때론 지나친 직역 혹은 지나친 의역들 중에서 성경 속의 이야기들을 설화적 상상력으로 만나자고 이야기하는 것은 얼핏 두루뭉술하게 느껴질 수도 있고 오역의 논란에 휩싸이게 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설화적 상상력', '현대인에게 부족한 이야기성'이 설득력 있는 것은 그만큼 성경과 예수의 행적, 그의 말씀에 대한 지나친 해석들이 권력을 획득하고 혹세무민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최후의 유혹'을 함께 읽고 있다. 제자 선호가 연습장 한 가득 베껴준 성경도 함께 읽고 있다. 이 모두를 다 읽고 나면 복음서부터 다시 읽으려 한다. 나는 기독교인도 아니고 어떤 종교도 갖고 있지 않지만 예수를 만나고 싶은 열망이 있다. 그것이 체 게바라를 만나고 싶은 마음과 특별히 다른 게 아닐지도 모르고 어쩌면 내재된, 영적 안정 혹은 영적 의구의 일환인지도 모르겠지만 자꾸 찾아 읽고 만나다 보면 무엇이 나로 하여금 자꾸 예수를 궁금하게 여기게 했는지 알게 할지도 모르겠다.  

예수를 신앙으로 만나는 것이 아니었으므로 냉철하게 이 책을 읽고 싶었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예수의 본질은 교회가 아닌 가난하고 핍박받는 사람이었음을 가슴으로 느끼게 된다. 책의 말미에 여러가지 모습이 있지만 나에게 예수는 '친구'라고 말하는 저자의 말처럼, 내가 가장 힘겨울 때 예수가 내 곁에 친구로 서 계시다는 상상은 한없이 깊은 감동을 준다. 

나는 얼마 전 학업성취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오늘날의 학교 분위기에 따라 학교 상담실을 진학홍보부에게 넘겨주게 되었다. 교장은 상담부가 없어진 것이 아니라고 하지만 '진학상담부'란 이름으로 거듭나게 된 그 부서에서 상담은 주로 학업상담 중심이 되었다. 일탈학생, 부적응아에 대한 상담에서 학생 전체에 대한 상담으로, 라는 구호를 외치면 상담실을 진학(주로 방과후 수업을 전담하는 부서다.)부에 넘겨 준다.  교사들을 위한 상담연수를 기획하고 전교생이 테마별로 전일제 진로체험활동을 하게 하고  아이들이 따뜻하게 찾는 상담실을 만들려고 따뜻한 벽지를 새로 바르고 장욱진의 그림 액자를 만들어 걸면서 4년 동안 공들인 상담실을 새봄에 떠나야 한다. 

슬픈 겨울을 지나면서 친구인 예수를 언급하는 부분을 읽었다. 가슴은 한없이 시리고, 이럴 때 그 분이 곁에 있다면, 아니 어쩌면 믿음이 없는 내 곁에도 그는 와계실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일종의 강의록이었던 이 책을 여러가지 시각으로 읽었던 내게 결론은 가장 힘겨울 때, 가장 밑바닥일 때 만나는 예수로 끝난다. 저자는 전도를 의도한 게 아니었는데, 그는 감성적인 글을 쓴 게 아니었는데 말이다. 

눈물은, 닦고, 이 말을 덧붙여야 할 것 같다. 

강의록으로서의 이 책, 가르치는 자로서의 하비 콕스 교수는 역시 가르치는 사람인 내게 많은 시사점을 주었다. 그는 예수를 강설하지 않았고 학생들이 생각하고 만나게 했다. 많은 토의와 과제들이 있었고 결론을 함부로 내리지 않았다. 또한 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자기 학생들에 대한 믿음을 갖고 그들을 놀라워하면서 바라본다. 20여년을 예수를 가르치면서, 새로 만나는 강의와 새 학생들에 대해 늘 감탄하는 그 자세, 그는 진정한 교사다. 한 강의를 마칠 때마다 산후 우울증 같은 것을 겪는다는 그, 새 학기 수업을 시작할 때마다 엄청난 양의 책들을 다시 살펴 보는 그, 결국 그 강의를 완전히 접고 나서 자기가 20년 동안 강의했던 강의실이며 흔적들을 되밟으며 가슴 아파하는 그는 진정한 교사다. 정말 존경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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