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화가와 모델 - 화가의 붓끝에서 영원을 얻은 모델 이야기 ㅣ 명화 속 이야기 5
이주헌 지음 / 예담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우선, 이주헌의 글솜씨, 아니, 주제를 엮어내는 솜씨에 찬탄한다! 서양미술감상에 대해 숱한 글을 읽고 그림을 보아왔지만 대개는 '역사상' 비중있는, 유명한, 의미있는 그림들이었다. 아니면 글쓴이의 개인적 취향에 의해 골라진 그림들이거나. 이 책 속에 보이는 그림들은 물론 아주 유명한 것들도 있지만 그야말로 '모델' 중심으로 골라진 것들이다. 게다가 그 모델들의 실물 사진이 곁들여진 경우도 있고 화가들도 우리나라에 잘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그것이 이 책을 읽는 신선함의 첫번째 요인이었다.
이주헌이 선정한 화가와 모델이 특히 그랬는지 어땠는지는 모르지만 그들은 대개 영혼의 교감이 뛰어나 대개는 일반의, 일상의, 평범의 잣대로 쉽게 평가할 수 없는 뜨거운 사랑을 꽃피우거나 평생으로 죽음으로 이어지는 끈근한 인간관계로 남거나 했다. 영혼을,특히 예술적 영혼을 읽어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돌 속에 숨겨진 유기체의 생명과 형상을 찾아내는 일처럼 내 안에 숨겨진 예술적 생명을 알아채줄 사람을 만나는 일이 아무에게나 내려지는 축복은 아니리라....사랑도 그러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