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오디세이 1 미학 오디세이 20주년 기념판 3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 200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미(美). 즉 아름다움이란 뭘까? 사실 아름답다는 표현을 많이 쓰긴 하지만 그게 무엇인지 설명을 하라고 하면 참으로 난감하다. 아름답다고 느끼긴 느끼되 그것이 어째서 그렇게 느껴지는지, 혹은 무엇때문인지는 잘 몰랐었다. 사실 이 책을 읽고 난 후인 지금도 나는 미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잘 모르겠다는 대답밖에는 할 것이 없다.

책의 저자 진중권은 에셔의 그림과 함께 미학을 얘기한다. 고대인들의 동굴 벽화부터 시작해서 에셔의 '그리는 손' 까지. 미학은 내가 생각했던 것 처럼 눈에 보이는 아름다움 뿐 아니라 철학과도 수학과도 관계가 있었다.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를 파고 들어갔을때 그것은 참으로 여러가지 학문들과 만날 수 있지 않나 싶다.

책은 그다지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미학이라는 것이 워낙 망망대해라 그런지 이 책 한권이 등대가 되기에는 조금 부족한 감이 있다. 보통 무언가 학문적인 것을 다룬 책들은 읽고나면 어느정도 개념이라도 잡히기 마련인데 솔직하게 말해서 이 책은 읽긴 읽었지만 딱히 기억나는 대목도 없으며, 어떤 책이냐고 설명을 하기도 힘들다. 그냥 미학을 다루었다는 말 정도가 전부가 아닐까 싶다.

워낙에 유명하고 많이 읽힌 책이라서 사 보긴 했지만 아주 재미있지는 않았다. 물론 내가 몰랐던 부분들에 대해, 혹은 생각조차 하지 않은 부분에대해 많이 알게 되었지만. 책의 초반부에 비해 후반부에서는 그런 재미가 많이 떨어졌다. 기회가 닿으면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지만 반드시 읽어야 할 책 목록에 들어가기는 조금 부족하지 않나 싶다. 저자 진중권이 이 책을 쓰기 위해 수많은 참고서적들을 읽은 만큼. 이 책은 이 책 하나로 끝나기에는 너무도 방대한 미학을 다루고 있는지라 그 개념을 잡는 것 조차 힘들다. 다만 막연하게 나마 미학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해 준 점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할만 하다.

솔직히 그동안 수 많은 책의 리뷰를 썼지만 이 책의 리뷰만큼 캄캄했던 적은 드물었다. 오히려 쓸 말들이 너무 많아서 줄이고 줄여야 했건만. 이 책에 대해서는 정말이지 뭐라고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내가 머리가 나빠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이 책은 단지 어렵다 정도가 아닌 모호하다라는 표현이 어울릴만큼 감 잡기가 무척 힘들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05-01-28 18: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좀 그랬어요. 그래도 미학을 대중적으로 쉽게 풀어 썼다고 하긴했는데...어떤 건 이해할 것 같고, 어떤 건 좀 이해 안되고...2권 사 놓고 아직도 못 읽고 있습니다.>.<;;

플라시보 2005-01-28 1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1권만 샀는데 2권을 살지 말지 망설이고 있습니다. 총 3권인데 어째야 할지 모르겠네요.^^

마냐 2005-02-04 0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에.....너무 유명한 책인데, 읽지 않아 찜찜한 경우가 바로 이 책임다. 님의 리뷰를 보니, 에에...이 찜찜함이 당분간 더 계속될거 같군요. 추천함다.

플라시보 2005-02-04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냐님. 저도 너무 유명한 책이라 꼭 읽고싶었다기 보다는 이런 책은 한번쯤은 읽어줌직하지 않나? 하는 마음에서 읽었더랬습니다.^^ 허접한 리뷰임에도 추천 감사합니다.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