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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이노마! 1
김미영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1999년 12월
평점 :
절판
어렸을때 부터 만화에 환장을 한 동생을 둔 덕분에 나도 찔끔찔끔 꽤나 많은 만화를 보았다. 그 중에서도 우리 자매가 가장 열광한 만화는 일본에서 건너온 드레곤 볼. 그리고 한국의 작가 김미영이 쓴 야, 이노마 이다. 나같은 경우는 스토리가 계속 이어져 나간다던가 좀 심각한 부류의 만화는 잘 읽지 못하는 편이라서 유달리 코믹한 만화에 집착하고 멋지다 마사루류의 너무 마니악한 만화는 재밌긴 하지만 약간 부담스러운데 그런 의미에서 볼때 이 만화는 딱 내 입맛이다. 세상천지 심각할것도 없고, 대단한 스토리가 이어지지도 않는다. 절대로 드라마나 영화 같은걸로 만들어질리 없는 이 만화는 읽고나면 세상이 다 즐거워진다.
야, 이노마의 그림체는 동글동글한게 상당히 정감이 간다. 3등신의 주인공들. 그리고 리얼하고 강렬한 표현들이 도무지 어울릴것 같지 않지만. 냉장고에서 대충 꺼낸 반찬들을 넣고 비빈 오합지졸 비빔밥이 예상외로 끝내주는 맛을 내는것 처럼 그 둘은 서로 잘 섞여있다. 비록 정석을 추구하는 그림 (호텔 아프리카의 작가처럼 제대로 된 만화를 그리는) 은 아니지만 작가의 뛰어난 연출력 때문에 가만 보면 어설픈것 같으면서도 상당히 완벽하기까지 하다.
야, 이노마는 산골 초등학교에 다니는 이노마 (이게 이름이다.) 와 삐꾸 (본명이 있으나 주로 삐꾸로 불림) 그리고 산속에 사는 언제까지나 언제까지나 행복한 미친 여자아이 광년이가 주인공이다. 노마와 삐꾸는 주로 사고를 치고 다니고 그 사이 사이 꽃치마에 꽃미소를 흘리는 광년이가 등장한다. 광년이는 노마를 좋아하고 노마역시 그런 광년이가 은근히 싫지 않다. 광년이가 비록 미친 여자아이로 설정되어 있지만 좀 모자라는 노마와 삐꾸를 한참 보다가 보면 대체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는 어딘가 하는 심오한 생각마저 하게 만든다. 노마와 삐꾸, 광년이 이외에도 담임선생님. 삐꾸의 누나 (만화가다.) 등의 캐릭터도 상당히 정감이 간다. 스토리가 길게 이어진다기 보다는 단편으로 끝나기 때문에 굳이 1권부터 연달아서 읽지 않아도 재밌다.
야, 이노마는 좀처럼 만화를 사지 않는 내가 소장하고 있는 몇 안되는 만화이다. 내가 소장하고 있는 만화들의 대부분이 보고 또 봐도 재밌는 건데 이게 바로 책과 만화의 차이점이 아닌가 싶다. 책은 내 경우에 아무리 재밌어도 3번정도 읽으면 물리던데 만화는 그렇지 않다. 보면 볼수록 새로운 맛이 생겨나고 뒤의 스토리를 이미 알고 있어도 전혀 재미가 반감이 되질 않는다. 그건 아마 모르긴 해도 그림의 힘이 아닌가 싶다.
좀 우울하거나 꿀꿀한 일이 있을때 침대에 배깔고 엎드려서 읽다가 보면 어느새 미친듯이 키득거리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큰 내용도 없고 대단한 스토리가 등장하거나 아름다운 그림이 있는건 아니지만 나는 이렇게 보면서 끊임없이 키득댈수 있는 만화야 말로 만화가 가진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모 만화잡지에 연재될때 부터 봤었는데 단행본으로 나오자 마자 망설임없이 샀다. 이제 만화도 웬만하면 대본소에서 빌려보지 말고 직접 사 주자. 특히나 이 만화책은 두고두고 읽어도 절대 질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