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순간에 아군이 적이 되는 순간이 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적이 아군이 되는 순간도 있다.

당연한 애기겠지만 후자는 슬프지 않다.

그러나 전자는 슬프다.

 

살면서 적과 아군을 보자마자 구분하는 방법 같은건 없다.

그건 최악의 상황에 닥쳐보아야,

그리고 서로 다치지 않겠다고 방패를 드는것은 물론

창까지 들어야만 알 수 있는 상황이다.

 

그 창으로 나를 얼마나 깊이 찌르는지.

그리고 정말 나를 없앨 생각으로 그 창에 독까지 바르는지를 보고 나서야

우리는 적과 아군을 구분할 수 있다.

 

단적인 예로 우리의 아버지들은

어리석게도 친구라는 이름의 적을 아군으로 알고

보증을 서다가 쫄딱 망하기도 한다.

 

적과 아군이 바뀌는건 순식간이다.

사람은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그 사람의 적이 될 수도 아군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은 사람을 믿는다.

이 사람 만큼은 내게 적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어떤 상황에서든 자기를 보호하긴 하겠지만

그 보호를 명목으로 나를 찌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그런데 문제는 정작 내가 누군가에게 적이 되는 순간이다.

나는 그의 아군이라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보면 내가 그의 적이 되어있다.

그리고 그는 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방패를 들고 창을 든다.

그리고 함께 보낸 모든 기억들과 시간이 무색할만큼

나를 깊게 찌른다.

왜냐면 나는 그의 적군이므로.

 

더 슬픈건 내가 그의 적군이라는 사실이 아니라

마지막 까지도 그에게 내가 적군이 아니고 싶다고 생각하는 내 자신이다.

이미 이쯤되면 적이 분명한데도

나 역시 방패를 들고 나를 막고 창으로 그를 찌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전히 그의 적군이 아니었으면 하고 바라는 것이다.

그게 제일 잔인한 일이다.

차라리 앞뒤 볼 것 없이 

되도록이면 깊게 찌르고

되도록이면 방패로 나를 최대한 방어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 사실을 잠시 망각하는 그 순간

아군이었던 그 적이 찌르는 창은 참으로 아프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며 따지는 순간.

니가 그랬으니 내가 이런다고 말 하는 순간.

그리고 넌 언제나 그런 식이라고 말 하는 순간.

우리는 순식간에 아군에서 적군이 된다.

 

이제 남은건 내가 적군임을 인정하는 것일까?

그래서 나 역시

인간에 대한 예의고 뭐고 간에

나를 지키는 것에 최선을 다 해야 하는 것일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analei 2010-03-04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전하시군요. 세상의 고민은 절반쯤 떼다 지고 계신거 같아요.

플라시보 2010-03-04 21:05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고민없이 살았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