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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세계 0.1%에게만 허락된 특권,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
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더스북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흔히 전략이라고 하면 책상 위에서 밤샘하면서 번듯한 차트와 보고서로 고위급 임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이론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도서 '당신은 전략가입니까'를 읽고 나면 전략에는 거창한 이론도 화려한 보고서도 필요 없으며 결국 중요한 것은 현실에 정확한 기반을 둔 명확한 목표와 거침없는 실천력이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전략가가 알아야 할 세가지 교훈은 다음과 같다.
1. 전략가는 자신이 속한 산업의 경쟁요인을 파악해야 한다. 그 경쟁요인에 대응하는 방법이 바로 당신의 전략이다. 이는 그 요인들을 이해하지 못하면 당신의 전략은 운과 희망에 근거함을 의미한다.
2. 업계의 경쟁요인을 파악했다면 그것들을 처리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 방법은 능숙한 포지션 확보나 부정적인 경쟁요인에 반격을 가하거나 유리한 요인을 이용하는 신중한 노력, 때로는 시기적절한 퇴장을 의미할 수도 있다. 자신의 뛰어난 경영능력이 본인에게 성공을 가져다줄 거라는 근거 없는 믿음에 빠지지는 마라.
3. 당신이 무엇을 하든 이런 경쟁요인의 힘을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 그 요인들이 당신 기업의 운명에 미치는 영향력은 리더인 당신의 영향력만큼이나 클 수 있다.
저자는 매스코, 이케아, 구찌 등 3개 기업의 사례를 통해 전략의 근본요소인 명확한 목적과 실천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한때 몰락의 위기를 겪다가 회생의 발판을 마련한 구찌의 전략 및 가치창출 시스템을 살펴본다.
목표 : 유행 선도, 높은 품질, 바람직한 가격
고객 : 지역 고객 & 세계 고객, 유행을 의식하고 도시적이고 외모가 젊다.
상품 : 현대적인 패션과 훌륭한 품질의 상징 - 가죽 제품, 기성복, 액세서리
디자인 : 젊어진 이미지, 유행에 초점을 맞춤, 현대적이고 날렵하고 섹시하다. 포드가 시각적인 모든 것을 책임짐
가격 : 명품보다 30% 인하된 가격
마케팅 : 브랜드 재정립 : 포드를 스타로 만들다. 광고비를 매출의 7%까지 늘리다. 기성복을 통해 브랜드를 통일하다.
매장 : 새로운 개념을 반영하도록 매장을 개조, 국제적인 유통 플랫폼을 직영 매장으로 보강, 업그레이드된 서비스
공급망 : 수준 높은 솜씨, 융통성 있는 제조와 통합된 모델, 이탈리아 납품업체로 이루어진 광범위한 연결망, 25개의 선발된 파트너
재무와 관리 : 기업공개, 관리자에게 스톡옵션 제공, 잘 훈련된 노동 자본 관리
인사 : 드 솔레-포드 팀, 실적 중시 문화, 능력에 따른 보너스 지급
하나의 명확한 목표 아래, 고객, 상품, 디자인, 가격, 마케팅 심지어는 재무와 인사까지 기업에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하 실행계획을 규정하고 있다. 거창한 문구나 메시지보다는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으로 짜여져 있다. 전략과 실행의 이분법이 구찌 전략의 성공의 원동력이 되었다.
저자는 기업의 모든 리더는 자신의 전략이 진정한 가치 창출 시스템인지, 서로 보강해주는 요소요소들에 의해 빈틈없이 뒷받침되는, 명확히 규정된 목적인지 스스로에게 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전략이 거창하고 특정 소수에 의해 공유되는 프로젝트가 아닌 구성원의 실행을 이끌어낼 수 있는 생활의 일부분이 되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특히 마지막 장에서 저자는 전략가가 되기 위한 실행 Tip을 제공함과 동시에 산업분석에 필요한 Source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도 소개하고 있다. 책을 덮고 나서 그냥 서재에 꽂아두기 보다는 사무실에 늘 보이는 곳에 비치하여 필요할 때마다 참조하는 서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는 책이라 할 수 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