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게 읽을 책이 필요하다. 주변을 둘러본다. 예전에 읽었을 것이나 생각이 나지 않는 아이들 책 중 한 권을 책무더기 위에 올려놓은 걸 발견, 집어든다. 뉴베리상을 수상했다고 하고 좋은 책&추천도서 등 덧붙여진 말들이 많다. 


주인공은 제시이고 성장하는 것도 제시이고 말하는 이도 제시라 당연히 제시의 감정 위주다. 그러나 제시가 성장하게 되는 계기는 레슬리다. 용기를 주는 것도 레슬리, 편견을 부순 것도 레슬리. 작가가 이 책을 쓴 동기를 보지 않았다면 주인공은 레슬리지! 했을 지도 모르겠다. 결말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다는 것도 나중에 그 동기를 보고 알았다. 그러나 아쉽다. 아쉬운 부분들이 많다. 원제목이 '테라비시아의 다리'인데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깊다. 이 또한 제시의 입장에서 지은 제목이라고 할 수 있지만 말이다. (마지막 다리와 제시의 행동이 처음에는 그렇구나 했는데 지금 다시 생각하니 다르게 볼 수도 있겠다. 내가 너무 삐딱하지. 음 그런 거지.) 

등장인물들이 모두 한 캐릭터 하시는데 적절한 묘사에 할애할 지면이 너무 적었다. 레슬리 가족의 사연도 모자란다. 뜬금없이 전화해서 박물관에 가자는 선생님도 과한 설정으로 느껴진다. 학교 친구들은 에피소드에 비해 너무 단역으로 등장했다 소리없이 사라진다. 전체 길이가 훨씬 길어져야 하는 동화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가져오면 다음과 같다. 


"계집애들은 아래쪽 운동장에서 노는 거 아니야. 선생님이 보시기 전에 올라가는 게 좋을 거야." 

"나도 뛰고 싶어." 

레슬리가 나직하게 말했다. 

"이미 뛰었잖아." 

제시의 가슴 속에 분노가 부글부글 끓어올랐다. 

"왜 그래, 개리? 뭐가 문제야? 얘랑 뛰는 게 겁나?" 

게리의 주먹이 올라갔다. 제시는 옆으로 비켜났다. 이제 끼워 주지 않을 수 없었다.

(레슬리가 게리를 달리기에서 이겼다.)

"고마워." 

레슬리가 말했다. 제시는 어리둥절했다. 

"이 거지 같은 학교에서 상대할 가치가 있는 애는 너 하나 뿐이야." 



레슬리는 나직하게 말하는 성격이 아닌 캐릭터다. 제시도 큰소리를 내는 성격이 아니다. 여기서는 바뀌었다. 상황은 이해되지만 행동은 이해되지 않는다. 레슬리의 마지막 말도 그렇다. (참고로 제시가 남자이고 레슬리가 여자이다.)


뭐랄까, 전체적으로 제시라는 인물을 부각시키기 위해 주변 인물들이 너무 과한 설정을 입고 있다는 느낌? 동화가 그렇게 잘 씌어진 훌륭한 작품이라고 느껴지지는 않는데? 미국에서 교과서에 실렸다고 하는데 교과서에 실린다고 다 훌륭한 작품은 아니지 않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부분에서는 눈물이 흘렀다. 에잇. 울어버렸어. 제시의 감정은 잘 표현되었다. 그러나 레슬리는... 레슬리는 어쩌고? 흑흑. 어쩌라고? 너무 조연이잖아. 너무 조연으로 사연도 없이 사라지잖아. 흑흑. 작가님 꼭 그래야만 했나요? 네? 


(혹시나 안 읽으신 분들, 읽으실 분들에게 스포일러 될까 봐 작가의 집필 동기와 결말은 비밀에 부칩니다. 하지만 책소개 보면 다 나올 걸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1-05-15 10: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인용해주신 문장 읽으니 영화 [히든 피겨스] 생각 나게 하네요.
혹시 그 영화 보셨나요? 거기에 그런 장면 나오거든요. 흑인은 백인과 화장실을 같이 쓸 수가 없었고 그래서 업무 시간에 흑인 전용 화장실에 다녀오느라 유능한 직원이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걸 알게된 백인 남자 상사가 백인 전용 이라는 화장실 간판을 부숴 버리는 장면이요. 뭔가 자기들이 정한 제약이니 자기들이 부술 수 있다는 건가 좀 씁쓸했거든요. 왜 그것을 부수는 것은 차별당한 이들이 아니라 차별을 한 사람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그러니까 인종차별의 약자들은 백인의 도움으로만 앞으로 도약할 수 있는건가, 하는 생각이요.

인용해주신 문장을 읽으면 여자를 뛰지 못하게 하는 것도 남자인데 그 부당함에 맞서 여자가 하는 거라고는 작게 나도 뛰고 싶다고 말하는 것뿐이고(이것도 말하지 않는 것보다야 물론 낫지만요) 옆에 다른 남자가 그것은 부당하다! 라고 말해서 여자를 뛰게 해준다니.... 난티나무님, 저도 기분이 너무 나쁜데요?

난티나무 2021-05-15 22:12   좋아요 0 | URL
영화 안 봤어요! 제가 영화는 (아직) 즐기지 않는 편이랍니다. 하하^^;;;
맞네요. 장면 이야기 쓰신 것만 봐도 화딱지 나요.ㅠㅠ 그런 책과 영화들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 다른 이야기지만 저는 티비프로에서 여자들이 보조엠씨 하고 맨날 여자들만 바뀌고 그러는 것도 정말 싫더라고요.ㅠㅠ 남자 엠씨는 안 바뀌는데 흥칫뿡 왜 맨날 여자만 갈아치워! 이러면서 욕하고 그래요.

아아 이렇게 읽다가는 웬만한 책들은 다 성에 안 차서 욕할 것만 같은 기분이...ㅎㅎㅎㅎ 그래도 다락방님이 기분 나쁘다고 해주셔서 안심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