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책을 읽으려고 노력 중이었는데 1월 중순 프랑스 프 자도 쳐다보기 싫은 일을 겪으면서 글자도 꼴보기 싫어졌었다. 대신 읽지 않고 쟁여둔 한글책들을 뒤적였다. 


제임스 미치너 <소설> 


 













열린책들 창립 30주년 기념 대표작가 세트 중 한 권. 이 세트 중 로베르토 볼라뇨의 <야만스러운 탐정들>을 한 권 더 갖고 있다. 이 두 권은 작년 여름 서울책보고에 가서 구입했는데 그 땐 창립 어쩌구 세트인 줄도 모르고 책 두께에 반해 집어듦. <야만스러운 탐정들>은 아직 읽기 전이다. 

<소설>은 도입부가 조금 밋밋하달까 아니라면 내가 그리 좋아하지 않는 묘사와 설명이랄까, 음 과연 재미있을까 싶은 생각이 앞섰으나 섣부른 판단이었던 걸로. 구성도 좋고 재미도 있고. 마지막 독자 이야기는 살짝 아쉬웠으나. 책 이야기라서~ 작가와 편집자와 독자 이야기라서~ 



제인 오스틴, <오만과 편견> 

















언제 읽었는지 도무지 기억은 나지 않으나 읽기는 읽었는데 내용 역시 까마득한. 책도 내가 갖고 있었는지 어쨌는지? 여름 한국에서 사오다. 

오 이런 내용이었구나! 똑같은 책이라도 언제 읽느냐에 따라 다가오는 내용이 다르지. 아마 내가 어렸을 때는 뭐 이래, 하고 말았을 듯. 지금은 연애 후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고 그러고도 한참 지났으니. 밑줄 치고픈 문장들 꽤 발견. 시대를 앞서갔구나.  



다니엘 페나크, <소설처럼> 















이 책은 몇년 전 구입한 듯하다. 사서 한번 읽었을 텐데 역시 내용 깜깜. 다시 읽으니 이런 세상에 이렇게 좋을 수가. 꼭꼭 씹어 읽고 밑줄 대신 스티커 붙이고 조만간 다시 한번 정독할 것을 결심하다. 페낙 아저씨 이렇게 멋진 분이셨쎄요???? 다른 책도 열심 읽겠습니다! 그런데 프랑스 학교 교육(프랑스어)은 왜 아직도 이 모양 이 꼴이랍니까??@@ 모든 프랑스어 선생님은 페낙 선생님과 같아야 하는 거 아닙니꽈! 

이 책에 언급되는 소설들 중 먼저 팡테가 궁금해 아마존 구입. <나의 멍청한 개>, 문고판, 얇다. 한글번역본 없는 모양이다. 





글을 쓰려고 보니 달랑 세 권? 밖에 없다. 이런. 

2월 접어들면서는 코바늘에 꽂혀서 책보는 시간 대신 손 놀리는 시간이 많아 그렇다. 


마당에 봄을 알리는 노랑꽃이 피었다. 

관심 끈 지 오래 되어 꽃 이름도 잊어버렸다. 

유난히 하늘이 맑고 햇볕이 노랑노랑한 토요일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진주 2020-03-08 17: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티나무 님~
장아찌를 보면 종종 프랑스 어드메에 살고 계실 님이 생각났는데,
서재를 너무 오래 떠나있었고...또 현실세계에 충실하느라 서재친구들
닉네임은 잊고 있었어요. 오늘 서재 복구하고 조금씩 조금씩 제 기억이 돌아오고 있어요.
난티나무~ 딱 생각났어요~
장아찌 먹고 싶게 만들었던 그 아기가 지금은 제법 컸겠는걸요?
잘 지내시죠?

난티나무 2020-03-09 01:00   좋아요 0 | URL
진주님!! 매우 오랜만입니다!^^
기억해 주시니 고맙습니다. 저도 서재 다시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았어요.ㅎㅎ 무지 반갑습니당.
따스한 댓글 달아주시던 분들이 그리웠는데 안 오시는 분도 많고 그렇더라고요.^^
그 아기 2006년생이니 올해 만 14세가 되었지요. 올 가을 중학교 졸업반입니다.ㅎ
큰놈은 고등 졸업반이고요.
세월 빨라요...^^

진주 2020-03-16 08: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당에 핀 노랑꽃 사진 찍어올려보세요~어떤 앤지 보고싶어요^^

난티나무 2020-03-16 19:24   좋아요 0 | URL
벌써 다 져버렸어요.^^
수선화가 한창입니다. 히아신스도 피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