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로부두르 - 찬란한 불교미술의 세계 북코리아 문화신서
가종수 지음 / 북코리아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해외려행지를 고를 때에 선택 기준이 있다. 우선 크게 두 가지를 보는데 인문과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곳을 선호한다. 그런 기준에서 볼 때에 인도네시아 자바섬에 위치한 보로보두르는 한번 가봄직한 곳일 듯 하다. 그래서 보로부두르에 관한 책을 샀다. 

나는 이 책을 서규석씨의 <불멸의 이야기 보로부두르>와 비교해서 보았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는 이 책이 조금 더 편했다. 이 책의 장점은 1460면의 부조에 관한 사진 도판이 많이 실려 있다는 점이다. 이에 비해 서씨의 책은 면 전체를 보여주기보다 내용이 이해되게끔 확대한 부분 도판을 사용하고 있는데 좋은 점은 불교용어가 자연스럽고 설명이 다소 상세하여 읽기 좋았으며 말미에 자바섬의 다른 사원들에 대해 서술해 놓았다. 

아뭏든 책이 팔리지 않는 탓인지 책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이런 책들이 많이 번역되고 저술되었으면 한다. 언젠가 보로부두르 도록을 하나 장만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