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자의 이야기 중국 신화 - 상 - 우주거인 반고에서 전쟁영웅 치우까지
김선자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십여년 전에 처음으로 신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단군신화만 알았지 중국이나 일본 신화에 대해 전혀 몰랐던 내가 재야사학계의 <대동이>와 일본의 <고서기> <일본서기> 등을 접하면서 신화에 대한 이해를 넓혀 나갔다.

 

중국의 신화학자? 위안커의 번역본을 통해 알게 된 김선자선생님의 간추린 <이야기 중국신화>가 새롭게 개정증보되어 나왔다. 구판도 가지고 있는 터라 비교하면서 보았는데 한층 깔끔해진 편집으로 우선 보기가 좋았다.

 

.....................내용 설명 생략. 보시라.

 

어려서 보았던 쿤타킨데의 이야기는 기억에 오래 남아있다. 특히 쿤타킨테의 후손이 미국에서 뿌리를 찾기 위해 아프리카로 갔는데 쿤타킨테의 고향마을에서 그때까지 여전히 구전으로 족보를 외우면서 쿤타킨테를 기억하고 있었던 사실이 매우 놀라왔다.  입에서 입으로 전하는 신화나 설화 등을 유지하는 구전의 끈질긴 생명력에 찬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내 관견이지만 나는 신화란 문자가 없었던 시대에 고대인들의 집단 기억의 퇴적물이라고나 할까 아뭏든 태고적 인간의 신비를 담고 있는 보물이라고 생각한다. 드넓은 중국 강역에서 주로 오지에 사는 소수민족들을 찾아다니며 사진찍고 그들과 대화를 나누고 그들의 문화를 직접 느낀 결과물인 이 책을 많은 사람들이 보았으면 좋겠다. 내 집을 벗어나면 고생인데 물 다르고 마땅히 먹을 것이 없는 이역만리에서의 고생이 눈에 선하다. 아울러 동씨의 <중국 소수민족 신화 기행>도 같이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끝으로 신화 독자층이 두터워지면 더욱 깊이 있는 소수민족 관련 전문신화집도 나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보며  어느덧 우리 곁에서 사라져가고 있는 전통 무속신앙에 남아있는 우리만의 창세신화를 비롯한 우리 신화에 관한 책을 사놓고 읽지 못했는데 이 참에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