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로 본 삼국시대 음악 문화 책세상문고 우리시대 3
한흥섭 지음 / 책세상 / 200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곳 알라딘에서 우연히 책을 찾다 혜강이란 낯익은 이름을 보고....... 이 책의 지은이 한흥섭씨를 처음 알게 되었다.

그 분의 책중에서 골라 산 몇권 가운데 이 책을 우선 읽기 시작하였는데,  기록에 보이는 세나라 시기의 악기를 통해 그 시대의 음악 문화를  알아가는 그런 내용이였다.  물론 기록에 남겨진 악기들이란  대부분 외래악기이며 지배층의 문화일 수도 있지만 이 또한 우리음악을 이루는 알맹이이기 때문에 충분한 값어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우리 전통문화의 원형을 알고자 쫓아다닌 나에게 평소 국악도 상당히 구미가 당기는 분야였는데, 어느날  대형서점 서가를 둘러본 나는  -물론 단순히 서점밖에 보지 못했고 다분히 다른 분야의 책들과 비교해서이다-  국악 곧 우리 음악에 대한 자료와 책들이 너무 적은 것에 대해 실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옆에 양악에 대한 것들은 많은데,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우리것이라는 까닭으로 국악 또한 푸대접을 받은 탓에 이리 된 것이라 생각하며, 그 적은 책 가운데서도 문화의 원형을 알게 해줄 국악의 사상이나 철학에 관한 책을 찾아 보았지만  더욱 더 희귀해서 찾기조차  힘들었었다.. 그러던 때에 근래에 현대의 언어로 씌여진 이 책을 알게 되어 너무나 신이 났다..........

지은이는 이 책에서 악기를 통해 음악문화를 논하고자 하는 이유를  두가지 대면서 이 악기가 음악문화에서 차지하는 자리를 우리에게 되새겨주며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있는데  <글을마치며>에 쓴 도올선생님에 대한 글도 공감하며 잘 보았다.  이 책은 가벼운 문고판이기 때문에 지은이의 다른 책과 같이 읽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고  끝으로 이 책 속에서 가장 내 마음을 울리던 말을 내뱉으면서 이만 줄인다.

"스스로 자신의 문화를 멸시하거나 저질화 되는 것을 방치하는 국민이나 민족은 반드시 가까운 장래에 국가의 멸망을 목도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역사의 진실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