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곡자 - 귀신 같은 고수의 승리비결 Wisdom Classic 1
박찬철.공원국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귀곡에 살았다는 귀곡자. 이름도 성도 모르지만 실존했던 전국시대의 뛰어난 인물이다. 지금은 귀곡이 어디인지 모른다. 다만 제나라 땅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천하에 유세가로 이름을 떨친 소진과 장의, 그리고 장군인 손빈과 방연의 출신지를 고려해 볼 때 아마도 삼진(위,한,조)이나 제 땅이었을 것이다.  

흔히 스승은 제자로 인해 유명해진다지만 뛰어난 스승 문하에서 배우기도 어렵거니와 잘난 제자 두기도 쉽지 않을 터이다. 그런데 귀곡자는 입신양명한 제자를 넷이나 두었다. 그 덕분에 '귀곡자'란 모호한 이름 하나라도 남겼다. 제자 넷의 면면을 보건대 그는 문무를 겸비하고 천문과 지리에 통달하였을 것이다. 그런 그가 후인을 위해 <귀곡자>란 책을 남겼다. 해제를 참고하자면 대체로 이 책이 전국시대에 지어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귀곡자>의 내용은 크게 10가지로 나뉜다.................... 

 난 아주 괜찮은 지도가 붙어 있는 <춘추전국이야기>란 책을 통해 이 책의 지은이 공원국씨를 알았다. 공씨를 통해 알게 된 <귀곡자>를 전에는 전혀 몰랐는데 내용도 확인하지 않은 채 그냥 샀지만 기대에 다소 미치지 못했다. 고전 번역의 기본인 원문이 실려 있긴 하지만 원문을 통한 번역이 주가 아니어서 원문의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기가 힘들다. 그렇다고 해서 의역이 눈에 확 들어올 만큼 명료하지도 않다. 원문과 대조해 조금 읽어보다가 지쳐서 후일을 기약하며 대총 빠르게 읽어나갔다. 

주도권을 가지고 뛰어난 정보력으로 상대를 심리적으로 압박하며 과감하게 행동하라는 귀곡자의 지침은 오늘날 현대전에서도 고스란히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함께하는 사람들=동지들과의 결속력과 화합의 바탕이 되는 마음을 얻는 부분은 아주 흥미로왔다.  

난세의 영웅이었던 조조가 수하들의 허물을 덮어준 일화는 다소 엄했던 지난날의 내 자신을 돌이켜 보게 해 주었다. 사람이 지도자가 되거나 조력자가 되던지간에 알아야 할 변화무쌍한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이 되는 조목들을 잘 정리해 놓았다. 특히나 큰일을 도모하는 지략가가 되고자 한다면 이 책을 숙독하기를 권한다. 아울러 <통감절요>와 <사기>에도 나오는 그 제자들의 이야기를 같이 읽어본다면 귀곡선생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