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 인구
엘리자베스 문 지음, 강선재 옮김 / 푸른숲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0대인 오필리아는 한 행성에서 아들 부부랑 평범하게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행성을 관리하는 컴퍼니가 사업권을 잃었다는 통보를 받게 되고 행성 전체 사람들은 다른 행성으로 이주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들은 컴퍼니의 피고용인으로 소속되어 있는 처지였는데, 한 번도 월급을 제대로 지급받지 못한 일꾼이었을 뿐 아니라, 은퇴도, 의료혜택도 없고, 자력으로 먹고살며 잉여생산물까지 내야 하는 일개미 같은 존재였다는 부연 설명으로 그들의 처지를 알게 했다.

70이 넘은 오필리아는 그들에게 더 이상 생산을 할 수 없는 불필요한 인력일 뿐이었다. 때문에 이주에도 돈을 추가로 내야하며 이주하다 극저온 탱크에서 죽을 수도 있다는 협박을  받게 되고, 고민 끝에 행성에서 삶을 마감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오필리아는 아들 몰래 행성에 남으려는 계획을 세우게 된다.

오필리아란 인물은 70대 노인으로 행성에서 노인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삶의 지혜를 가르쳐주고, 가족을 위한 텃밭을 가꿀 수 있으며, 행성의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역할을 충분히 행하고 있었다. 컴퍼니라는 회사는 주민을 노동력으로만 보고 그들에게 최대한의 자원을 생산해 내려는 속셈이 보였다. (미래를 그린 sf 소설이지만 현재랑 그다지 다르지 않은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이 좀 씁쓸하게 느껴진 부분이었다.)

모두가 떠나고 오필리아는 생존에 필요한 것을 스스로 터득하고 자신의 지혜로 살아남게 된다.
그리고 인간의 손을 벗어난 동물들을 돌보고, 마을을 통제하던 컴퍼니의 기계도 자신의 힘으로 만지게 된다.
그러면서 컴퍼니의 무자비한 계획과 사람들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알게 되고 극적인 때에 마을에 괴생물체가 나타나 그녀와 교감을 나누게 되며 그녀의 역할이 한 가지 더 추가되게 된다.


모두가 떠나고 행성에 나만 남았다고 생각해 봤다. 
것도 70의 나이에 혼자 살아가는 것이 가능할까? 
내가 걱정했던 것보다 70대의 오필리아는 정정했고 자신의 존재를 행동으로 증명해 낸 걸로 보였다.
 강하고 정답고 지혜로운 오필리아를 주인공으로 작가는 무 쓸모 무가치로 여겨지는 노인에 대한 우리의 편견에 제대로 한방을 먹여주었다는 생각이 들게 했다.
가장 예기치 않은 순간에 답을 쥐게 된 주인공 오필리아의 모험! 참 재미있게 읽었던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