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물시계 자격루 우리 얼 그림책 7
김명희 지음, 김동성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4시간 손에서 핸드폰을 떼지 않고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시간은 멀지 않은 가까운 것이자, 일상을 만들어주는것이다.
시간표같이 정해지진 않았어도 일상의 규칙을 만들어주는 표준 시간을 언제부터 알게 되었을까?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언제부터 시간을 확인할 수 있었을까? 궁금했다.
이 궁금증에 답을 하듯 마침 세종대왕과 장영실이 존재했던 조선시대에 자격루를 만들어 백성들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준 이야기를 다룬 책이 있다고 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조선시대에는 해시계와 물시계가 존재하고 있었으나, 해시계는 밤에는 시간을 알 수 없고, 물시계는 사람이 늘상 지켜야했다.
물시계를 지키는 관리가 대신 시간을 알려줘야 했는데, 깜빡 졸기라도 하면 여러가지 차질이 생기고, 관리도 큰 책임을 물어야해서 세종대왕은 항상 고민이었다고, 당대 최고의 발명가 장영실에게 자동으로 시간을 알려주는 시계를 만들도록 명하고 그때부터 장영실은 자나깨나 자동 물시계를 만들기위해 고민하고 또 고민하게 된다.
삽화가 굉장히 예쁜 그림책이었다. 한국 고유의 미가 물씬 풍기는 그림체와 장영실을 실감나게 그려서 인물화 같기도 했다.
12시간을 표현하기 위한 십이간지에 대한 그림이나, 장영실이 자격루를 만들기까지를 동화적 요소로 잘풀어놔서 아이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었다.
위인 장영실에 대한 인물소개와 자격루에대한 이해를 위한 추가설명과 작동 원리 등은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에게
부모님이 함께 읽으며 설명해주기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는 동화책으로 안성맞춤일거란 생각이 들었다.
그림과 내용 모두 알찬 한국의 고유의 미와 이야기를 담은 우리얼 그림책, 성인과 어린이 모두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고 추천하고 싶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1-10-03 06:3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러블리땡님 독서 범위가 엄청나신거 같아요 ^^ 시키면 만들어내는 장영실은 대단했던거 같아요~!!

러블리땡 2021-10-03 14:06   좋아요 2 | URL
제가 좀 얇고 관심은 산발이고 그래요 ㅎ ㅡㅡㅋ 새파랑님 진짜 예리하신것 같아요ㅎㅎ 장영실은 진짜 업적이 존경스러워요 😊🙂😁

그레이스 2021-10-03 07:2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자격루의 원리 보면서 감탄했던 생각이 나네요
왜 그렇게 여러단계를 거쳐 물이 흐르는지 아이들 실험보고서 도와주면서 알게됐구요^^
역시 과학은 가설과 실험이야! 하는 💡

러블리땡 2021-10-03 14:08   좋아요 2 | URL
저도 이거 읽으면서 인터넷으로 다시 찾아봤는데 진짜 감탄했어요 ㅎㅎ 오 실험보고서로 체험 해보셨군요ㅎㅎ 우왕 👍 과학은 가설과 실험 ! 공감합니당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