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실격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03
다자이 오사무 지음, 김춘미 옮김 / 민음사 / 200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끄럼 많은 생애를 보냈습니다.
저는 인간의 삶이라는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로 시작하는 '인간실격'
다섯번 자살시도 끝에 다섯번째에 결국 죽어버리고 만 암울한 인간상이다.
아니, 그 자신의 이야기처럼 ' 인간실격' 인간 이하의 그 무엇일지도 모르겠다.

'인간의 삶에서 완전히 유리되어' 
세상이라는 큰 물에 결코 섞이지 못한 '기름'같은 존재.
때로는 '자살할 기력조차 없'는 백치같은 생활을 하고,
'남을 사랑하는 능력에 결함이 있는'
그는 '아무 데도 찾아갈 곳이 없다'

아무 데도 찾아갈 곳이 없다.

세상에 섞이지 못하지만, 세상이 그에게 주는 상처에는 무방비 상태여서
그 무서운 '인간' 이란 존재들이 모이고 모여서 이루어진 세상이 어느 순간
'쇠등에를 쳐 죽이는 소꼬리' 처럼 그를 위협한다.

'지금 저에게는 행복도 불행도 없습니다.
모든 것은 지나간다는 것.
제가 지금까지 아비규환으로 살아온 소위 '인간' 의 세계에서
단 한가지 진리처럼 느껴지는 것은 그것뿐입니다.
모든 것은 그저 지나갈 뿐입니다.
저는 올해로 스물일곱이 되었습니다.
백발이 눈에 띄게 늘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흔 살 이상으로 봅니다.'

 

 

쓸쓸해.


댓글(3)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보르헤스 2006-03-13 08: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드디어 읽으셨군요. "나는 내가 항상 무겁다....나를 때리는 네주먹도 시원치는 않을 것이다."라는 시구가 너무나 잘 어울리는 작가죠. 이 사람을 보고있으면 우리나라 김수영 시인이 생각나던데, 왠지 닮은 것 같아서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이상을 닮은 것 같구...

하이드 2006-03-13 0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은지 꽤 되었는데, 리뷰쓸 맘이 안 들어서 치워두고 있었어요.
좋은지 나쁜지 아직도 모르겠는걸요.

에샬롯 2009-06-06 17: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을 읽고
그 말하고 싶었어요.
쓸쓸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