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우타노 쇼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내내 딴지 걸으며 읽었다.
질질 처지는 문체하며, 짜증나게 길어지는 문장들.그리고 별 개연성 없어 보이는 사건의 전개.

‘정오가 가까워질즈음에 거울 앞에서 면도를 했다. 내가 한낮에 수염을 깎는 이유를 얘기하려면, 우선 전전날 밤의 통화 내용에 대해 얘기해야 할 것 같다.’
이런 식의 말이 계속 나온다. ‘...를 얘기하려면,...를 얘기해야 할 것 같다’

지지부진하게 반복되고, 되풀이되는 말들은 심지어 돈 드릴로의 ‘화이트 노이즈’를 떠올리게 했다. (내가 쓴 리뷰에 어떤 식인지 나온다)


주인공이 ‘호라이 클럽’을 조사하게 되는 것도, 갑작스럽다.
헬스클럽에서 알게 된 후배가 ‘ 선배, 내가 이렇게 부탁할게요. 평생에 단 한번뿐인 부탁이에요’ 한다고, 덥썩 조사를 하게 되고,이와 같은 별 개연성 없어 보이는 사건의 전개가 소설을 읽는 내내 전체 스토리를 삐거덕거리게 한다. 읽으면서 내내 ‘이게 뭐야’ 하게 되는거.

시애틀즈 베스트에서 공짜커피 먹는 방법이 한 장에 걸쳐 설명되어 있는걸 봤을때는 500페이지가 넘는 양에 대해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거야? 그런식으로 500페이지 넘기는거야?

 

노인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단계클럽에 대해 이야기하는 등 사회의식이 있는 추리소설이라고 하지만, 그 부분에 대한 얘기는 그냥, 줄줄줄 이야기해버리고, 성적인 묘사와 로맨스는 꽤나 자세하고, 선정적으로 해 놓은 것도 '사회파' 추리소설을 기대한 것에 많이 못 미쳤다. 선입관을 깨는 반전을 제외하곤 별로 건질 것이 없는 소설이었다.


전체적인 줄거리는 잘 짜여져 있다. 다들 말하듯 반전도 훌륭하고.
읽는 동안 사건이 튀는 방향이 억지스럽다는 생각이 꽤 자주 드는걸 제외하곤,

결말이 내맘대로 ‘정치적으로 올바르’기에, 별 하나 추가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늘빵 2006-02-18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이 책에 대한 서평 많이 올라오네요. 나도 보관함에 넣어봐야지.

2006-02-18 10: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Kitty 2006-02-18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오. 어떤 결말이길래 'PC'한 결말이라고 하시는 건지 궁금한데요~

Koni 2006-02-18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게 그 두꺼운 책이군요. 제목만 봤을 땐 추리소설인 줄 몰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