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67
찬호께이 지음, 강초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찬호 께이의 13.67 작가 이름도, 홍콩에서 활동하는 타이완 작가라는 작가소개도 제목도 낯설다.. 입소문 탈만큼 탄 작품이기에 기대는 엄청 하고 있었는데, 기대 이상이다. 추리소설을 어느 누구보다 많이 읽는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렇게까지 마음에 쏙 드는 작품은 .. 뭐, 가끔 있지만, 잘 없다. 


6개의 단편 연작으로 되어 있는데, 어느 단편이 좋았다 꼽기 어려울 정도로 고르게 다 좋았다. 굳이 말하자면, 첫번째 단편을 읽고, 두번째 단편을 읽으면서 첫단편으로 인한 임팩트가 있어 더 재미있게 읽었다. 주인공인 관전둬와 뤄샤오밍, 이 두 사람은 최고의 주인공이고, 악역도, 조연도 모두 생생한 캐릭터로 살아 있다. 추리물이고, 경찰물이지만, 격변하는 홍콩 역사 속에서의 홍콩경찰을 배경으로 쓴 소설이라 거의 87분서의 아이솔라급으로 '홍콩'이라는 도시가 살아서 제2의 주인공처럼 다가온다. 일본경찰이나 미국 경찰, 영국 경찰 등은 익숙하지만, 홍콩 경찰이라니 적응하는데 좀 시간 걸리지 않을까 싶은데, 전혀 그렇지 않다. 나도 그렇고 많은 사람들이 어린시절의 주윤발과 장국영, 유덕화를 소환해서 그런 이유로 우리는 홍콩 느와르에 익숙하다.고 하지만, 읽다보면, 그것과도 또 다른 찬호께이만의 분위기와 작품세계가 단단하게 구축되어 있는 느낌이다. 

후기에 어느 해설가가 찬호께이를 가리켜 '무한한 재능의 소유자'라고 했다는데, 제발 좀 확인하게 다른 작품들 좀 번역해주세요. 


관전둬는 홍콩경찰계의 입지전적인 전설같은 인물이다. 뛰어난 추리로 은퇴할 나이가 되어서도 '고문'으로 사건 현장을 두문불출하며 사건을 해결한다. 그런 관전둬가 제자로 키운 인물이 뤄샤오밍이다. 둘중 누구의 비중이 높냐고 묻는다면 관전둬이겠지만, 오늘날 경찰소설의 주인공 타입은 역시 뤄샤오밍이다. 


'흑과 백사이의 진실' ,'죄수의 도의', '가장 긴 하루', '테미스의 천칭', '빌려온 공간', '빌려온 시간' 


각 단편의 제목을 적으며 이야기를 곱씹어본다. 단편이라기엔 단편 하나로 책 한 권은 나올법한 분량이니 중장편이라고 해야 하나. 간단한 줄거리를 적어볼까도 싶지만, 직접 읽고 재미를 느끼는 편이 나으리라. 올 여름 휴가, 한 권의 미스터리를 챙겨간다면, 바로 이 책이다. 655페이지의 묵직한 분량이고, 마지막 장을 읽고 다시 처음부터 읽고 싶게 만드는 이야기이다. 

데칼코마니 같은 이야기이고, 13.67 제목의 1967년부터 2013년까지의 홍콩의 역사와 상황 역시 그런 것이 아닌가. 싶은 이야기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onnight 2015-07-26 1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그래요? 저는 왠지 과대평가된 작가 아닐까 생각하고있었거든요. 하이드님의 호평이면 읽어봐야겠어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