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경매장처럼 천국과 지옥의 회랑에는 물건이 잔뜩 쌓여 있다. 이승의 집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이니 놀랄 일은 아니다. 하지만 물건들에 대해 언급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회랑에서는 도시, 마을, 정원, 산, 계곡, 태양, 달, 바람, 바다, 별, 그림자, 온도, 맛, 향기, 소리 따위도 눈에 띄는데, 이는 갖가지 감정과 볼거리들이 우리에게 내세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당신이 보기에 바람이 호랑이처럼 으르렁대고 천사의 비둘기가 하이에나의 눈으로 노려본다면, 거리를 지나는 화려한 옷차림의 남자가 너덜너덜한 누더기를 걸치고 있다면, 사람들이 당신에게 선물하는 족보 있는 장미가 색 바랜 헝겊처럼 보이고 참새만큼도 흥미를 끌지 못한다면, 또 당신 아내의 얼굴이 껍질이 벗겨진 성난 통나무로 보인다면, 그건 조물주가 아니라 바로 당신의 눈이 그런 모습으로 창조한 것이다.
당신이 죽을 때가 되면 당신이 이승과 저승의 어디쯤에서 잠든 것을 알고는 똑같이 탐욕스러운 악마와 천사들이 변장을 하고 당신의 침실로 올 것이다. 그리고 당신 머리를 어루만지며 살아오는 동안 당신이 좋아했던 것들을 선택하라고 할 것이다.
처음에는 맛보기로 기본적인 것들을 보여줄 것이다. 당신에게 태양이나 달, 혹은 별들을 보여주면 당신은 색유리 구슬에서 그것들을 볼 것이고, 그 유리 구슬이 곧 세상이라고 믿을 것이다. 당신에게 바다나 산을 보여주면 당신은 돌멩이에서 그것들을 볼것이고, 그 돌멩이를 바다나 산으로 여길 것이다. 또 당신에게 말(馬)을 보여주면 모형인데도 철석같이 진짜 말이라고 믿을 것이다. 천사와 악마들은 꽃과 탐스러운 과일, 초콜릿 그림으로 당신의 혼을 빼놓을 것이다. 또 당신 스스로 아직도 어린애라고 믿게 만든 다음 왕비의 가마 또는 황금 가마라고 불리는 손가마에 당신을 앉힐 것이다. 이렇게 손을 엮어 만든 손가마에 태우고 회랑을 지나 당신을 삶의 한가운데로 데려갈 것이다.
그곳엔 당신이 좋아하는 것들이 있다. 그러나 조심하라. 당신이 천국보다 지옥의 것들에서 더 많은 것을 선택한다면 아마도 당신은 천국에 가게 될 것이다. 반대로 지옥보다 천국의 것들에서 더 많은 것을 선택한다면 지옥에 떨어질 위험이 있다. 천국의 것들에 대한 당신의 애착은 순전한 물욕을 드러내 보이기 때문이다.
천국과 지옥의 법은 변덕스럽기 짝이 없다. 당신이 천국에 가느냐 아니면 지옥에 떨어지느냐 하는 것은 아주 사소한 것들에 달려 있다. 내가 아는 사람들 중에는 망가진 열쇠나 버드나무 새장 때문에 지옥에 간 사람도 있고, 신문지 한 장이나 우유잔 하나 때문에 천국에 간 사람도 있다.
그러니깐 지금 읽고 있는 실비나 오캄포의 책인데....
이.해.불.가.다.
철학도, 물리, 화학도, 수학도, 법학도 아닌데?! 왜 이해가 안가는걸까?!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