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가는 연습>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올라가는 연습 - 당신에게 주어진 마지막 터닝포인트
강금만 지음 / 비즈니스맵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유수의 컨설팅펌에서 일하다 자신의 컨설팅펌을 차린, 많은 최고 기업 CEO들을 상대로 일을 하다가, 자신이 CEO가 된 저자가 CEO마인드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제목이 <올라가는 연습>인 것은 책의 내용과 좀 안 맞는듯하다. 제목으로 연상할 수 있는 이야기와 책 속 내용이 좀 거리가 있다.   

책을 요약하면, CEO는 모든 것에 대해 항상 걱정하고, 전사적이며, 배알이 없다. 정도일까?

높은 자리에 앉은 무능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티비나 신문을 펼치지 않아도, 가까운 자리에서 볼 수 있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그런 부자연스러운 CEO를 제외하고는, 높은 위치에서 그 자리와 월급에 걸맞는 아랫사람으로서는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시야와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것을 종종 보곤 한다.  

이 책에 나온 CEO는 물론 후자의 CEO이다. 남다른 마인드와 책임의식을 지녀야 하는 CEO라는 막중한 자리이다.

경기불황, 급작스러운 정부 정책 변화, 환율상승, 세계적 원자재 가격인상에 의한 생산원가 상승, 도산하는 협력업체 등의 통제 불가능한 사안들 역시 CEO 책임이고( 현상을 예측하지 못하고,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대응책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실행에 옮기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모니터링하는데 실패했었기 때문에) CEO의 모든 행동은 '작살형 방식'을 선책하여 일거수일투족이 '목적의식적 계산에 의해' 나온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메모 :

사람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여섯가지 ㄲ , 끼,꿈,깡,끈,꼴,꾀를 회사와 가게에 대입
* 회사와 가게마다 미션,비전이 있는데, 이것은 '꿈'에 해당된다.
* 회사와 가게마다 차별화 포인트 또는 핵심 역량이 있는데, 이것은 '끼'에 해당된다.
* 회사, 가게마다 조직 문화가 있는데, 이것은 '깡'에 해당된다.
* 회사, 가게마다 CRM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끈'에 해당된다. (-> CRM을 끈으로 보는 것이 흥미롭다.)
* 회사, 가게마다 인사가 중요한데, 이것은 '꼴'에 해당된다.
* 회사, 가게마다 올바른 전략과 새로운 혁신을 도입하는데, 이것은 '꾀'에 해당된다. 

컨설턴트와 CEO의 차이
컨설턴트는 합리성을 강조한다. 반면 CEO는 목표와 효과성을 강조한다. 효과가 좋을 것이라 판단이 서면 그때부터 방법론을 찾는다. 이 과정에서 걸림돌이 되는 장애물들은 부딪쳐 극복해야 하는 대상으로 생각한다. 걸림돌을 디딤돌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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