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피어에서, 멋진 표지로 나와주었네요. '스러질때까지', '번제', '구적초- 비둘기피리꽃' 이 있는 중단편집입니다.
한 자루의 장전된 총으로 살아가는 아오키 준코, 유품으로 남은 잃어버린 과거를 더듬어 가는 아소 도모코. 초능력을 지닌 세 명의 여성을 둘러싼 세 가지 이야기를 담았다. 이 중 '번제'는
<크로스 파이어>의 원형이 된 작품이다.
알라딘 책소개中
라고 합니다. <크로스 파이어>는 좋았던 점과 싫었던 점이 분명했던 작품이라, 원형이 된 이 작품은 어떨지 모르겠어요. 최근 미미여사 책중 대박이 없었지만, 그래도 늘 나오면 '구매'하게 됩니다.
미미여사 이야기 나온김에 그간 읽은 미미여사 책을 좀 정리해볼까 하는데요




요렇게는 '초능력물' <마술은 속삭인다>는 최면술이니 초능력은 아니지만, 뭐, 제 느낌은 그거나, 그거나.라서.
<크로스 파이어>는 영어번역본으로 읽을때랑 우리말 번역본으로 읽을때랑 느낌이 많이 달랐어요.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고, 다른 작품들에 비해 굉장히 과감한데, 뭐랄까, 미미여사답지 않게 이야기하다 만 느낌이 들었던 책입니다. 미성년법의 문제라던가( 일본에서는 추리작가의 소재로 '애용'되는), 인간이 인간을 벌할 수 있는가? 라던가, 법을 초월한 거대조직, 뭐 이런 이야기들이 나오는 책이에요. <마술은 속삭인다>와 <용은 잠들다>같은 초능력물이 그닥 제 취향은 아니였던것에 비하면, <크로스 파이어>는 범죄와 단죄에 초점을 맞춘 수작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사회파소설'
<이유>를 읽고, 미미여사를 좋아하기 시작했고, 지금도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이유>와 <화차>입니다.
<이유>는 '부동산 사기' 를 소재로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제가 좋아하는 모든 것이 다 들어가 있는 책이에요.
미미여사의 장점인 사건의 모든 관계자 관찰, 묘사하기.는 범죄소설을 범죄소설에 그치게 하지 않고, 사회파 소설, 인간에 대한 소설로 만들지요. <모방범>도 역시. <모방범> 뒤에 나온 <낙원>은 '초능력물'에 넣어도 되긴 하지만, 아무래도 <모방범>의 후속편이다보니.. <모방범>이 워낙 좋았어서, 기대 하면서, 동시에 기대 안 했는데, <낙원> 역시 좋은 작품이지요.
<화차>에 나오는 그녀는 미미여사의 소설에 나오는 등장인물중 가장 쓸쓸하고 안타까운 주인공중 하나에요. 현대의 '신용의 덫'에 대해 다루지만, 그게 신용이 되었던 뭐가 되었던, 기형적으로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짜부러지는 인간, 개인을 다루는 점이 좋았어요.



'일상미스터리'류.
사실 이런 소소한 미스터리는 많으니깐, 딱히 미야베미유키 스러운 느낌은 아니에요.
<쓸쓸한 사냥꾼>은 헌책방 하는 할아버지와 건방진(?) 착한 손주가 동네에 일어나는 문제들 해결.
<누군가>와 <이름없는 독>은 스기무라 시리즈. 소소한 탐정이 나와 사건 해결하는 이야기. 출판사에서 일하는 평범한 셀러리맨 탐정이긴 한데, 천사같은 와이프는 예쁘고, 천사같으며, 몸이 약한 회장의 첩의 딸...이라는 평범하지 않은 프로필을 가지고있기도... <스텝파더스텝>은 '프로'도둑넘과 쌍둥이 형제의 코믹한 이야기. 재미있죠.





미야베 미유키 시대물
이중에서는 <외딴집>을 좋아해요. <외딴집>, <이유>, <화차>, <모방범> 이렇게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들.
<외딴집>을 빼고는 뭐 그닥. <혼조 후카가와의 기이한 이야기>나 <괴이> 같은 이야기(요괴)는 개인적으로 좋아라 하는 이야기이긴 하지만, 미야베 미유키라서 좋아하는건 아니고요. <흔들리는 바위>는 많이 실망. <메롱>은 나쁘지 않았어요. 음.. 좋았던 편이었던것 같기도..(이런 애매한;;) <외딴집>은 제가 시대물(에도 어디메)을 보는 시대관(?)을 바꾸어 주었던 책이에요. 약간 모지란 '아호(바보)'라고 불리우는 소녀가 주인공인데, 그 시대의 '죽음'의 의미. 뭐 이런걸 돌아보게 만들어주었던. <모방범>이 현대물에서 대작이라면, <외딴집>은 시대물에서 대작이 아닐까. 하는 생각.
..요정도가 제가 좋아하는 미야베 미유키의 책들이네요.
어제 책샀는데, 오늘 또 사야 할까요? 에휴- 하루만 빨리 나오지ㅡㅜ
저는 이만 <구적초> 사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