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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레라 시대의 사랑 2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98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지음, 송병선 옮김 / 민음사 / 2004년 2월
평점 :
마르케스의 소설에 나오는 마술적 리얼리즘은 여인을 통해서, 혹은 결말에서 확- 펼쳐져서 독자를 흔들어대곤 한다. 그러나 이 소설의 주요 등장인물 중 한명인 '플로렌티노 아리사'는 그 자체가 '마술적 리얼리즘'이다.
한 시대를 마감하고, 다음 시대로 넘어 갈 때의 과도기가 나오는 이야기들을 좋아한다. 이 이야기는 콜레라 시대를 마감하는 세 남녀의 결혼과 사랑 이야기이다. 마르케스의 소설에는 항상 '사랑이야기'가 나왔다. 이 책에서는 '사랑'이 주제다.
아주 오래 오래 현실에서는 있을법하지 않은 판타지적일만큼 열렬히 변치않는 사랑을 하는 남자, 플로렌티노 아리사
콜레라가 유럽을 공포에 떨게 했을때 콜레라를 예방하고 치료해서 대중을 구한 위대한 의사 후베날 우르비노 박사. 그의 업적, 그의 열정, 그의 지식, 그의 가문은 그를 거부할 수 없는 남자로 만든다.
'지금 내가 하려는 말은 그들에겐 이미 왕관을 쓴 여신이 있다는 것이다. -레안드로 디아스- '
그들의 왕관을 쓴 여신 페르미나 다사
플로렌티노 아리사는 풋풋한 시절에 학생이던 페르디나 다사에게 첫눈에 반한다. 그리고 그 한 순간의 마주침은 그의 일생을 결정짓는다. 페르디나 다사의 엄격한 아버지는 플로렌티노 아리사를 내치고자 딸을 데리고 험난한 여행길에 오른다. 그 와중에 편지왕래로 그들의 사랑에 더욱 불이 붙는데.. 여행에서 돌아온 페르디나 다사는 어느 날 시장에서 플로렌티노 아리사와 마주치고, 그녀의 풋풋했던 사랑인지 뭔지 정체를 알 수 없는 것을 접기로 한다. 바로 그 순간 그녀의 결정이 내려졌다.
박사, 후베날 우르비노 박사는 페르디나 다사를 진찰하러 갔다가, 역시 사랑에 빠지게 되고, 구혼하게 된다. 아버지의 완벽한 이상적인 신랑감이었던 후베날 우르비노 박사와 페르디나 다사는 결혼하고, 오래오래 행복하게 산다.
는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야기.
일뻔 했는데, 플로렌티노 아리사가 있다. 매맞은 개꼴의 선박업계 대부의 사생아. 이 이야기에 마술적인 힘을 불어 넣는 이 가늘고 질기게 인생을 살아낸 남자. 그의 금언은 "내가 죽는 것이 가슴 아픈 유일한 까닭은 그것이 사랑 때문이 아니라는 것이다." 였다. 부자가 된 후에도 " 부자라니, 난 그저 돈 많은 가난한 사람일 뿐이오. 그건 다른 것이오." 라고 말하며 자신의 기이해 보이는 생활습관을 엄격하게 유지해 나가는 남자. 한 여자가 삶의 이유이자 목적인 남자.
이야기꾼인 마르께스가 쓴 통속소설에 나오는 이런저런 에피소드들은 너무나 재미있다. 세 명의 등장인물들은 '글루미선데이'처럼 죽고싶을만큼 우울하지도 않고, '줄앤짐'처럼 억울하게허무하지도 않는다. 각기 다른 개성의 세명의 남녀는 정말이지 똑같이 매력적이어서, 그들의 이야기는 읽어도 읽어도 질리지 않는다.
콜레라 시대가 가고 과학의 시대가 온다. 콜레라에 걸리면 나는 아몬드 냄새는 자살할 때 많이 쓰는 청산가리의 냄새와 같다. 청산가리 자살은 사랑에 빠진 연인들의 전유물과 같다. 상사병에 걸려도 역시 콜레라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게 된다.
콜레라와 사랑과 시대와 연인과 결혼과 우정과 연애편지와 늙어감에 대한 마르께스식 통속연애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