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자국 - 드래곤 라자 10주년 기념 신작
이영도 지음 / 황금가지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 판타지라는 장르가 처음 생길때 밤을 새고 읽었던 <드래곤 라자> 그 후로 십년이 흘렀으니 강산이 한 번 변했겠다. 10년후 팬북이라고 할 수도 있는, 후일담격의 <그림자 자국>이 나왔다. <드래곤 라자> 한정판 나무박스라는 불황기의 출판계에 엄청난 아이템과 함께. 과연? 이라고 생각했다면, 큰 오산. 아이돌가수 콘서트 예매하는것처럼 후다닥 분단위로 다 팔렸다.

 나는 판타지의 빅팬은 아니지만, <드래곤 라자>를 읽기 전에 세권짜리 <반지 전쟁>을 읽었고, 매니아까지는 아니라도 앞서가는 독자였다고 생각한다. 그 후에 한국형 판타지, 무협으로 발전되는(판타지와 무협을 한꺼번에 이야기하는 것은 요즘 볼 수 있는 두가지를 합한 퓨전들 때문이다.) 그러니깐 세계에 한 발까지도 못되지만, 그래도 발끝정도는 들여 놓고 있었더랬다. 이영도 작가의 책도 <퓨처워커>나 <눈물을 마시는 새>도 읽어보았고( <드래곤라자>도 이 책들도 내용은 거의 생각 안난다만;) 비슷한 시기에 인기 있었던 <퇴마록>이나 <왜란종결자>도 재미나게 봤던 독자이다. 

 위의 책들을 학생시절, 꼬질꼬질한 용돈으로  대여점에서 빌려봤더랬지만, 이번에는 눈을 혹하게 만드는 예쁜 만듬새에 <그림자 자국>을 구매했다. 권수가 많지 않아 부담도 없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몹시 실망이었다. 나에게는 그닥 이영도 작가에 대한 기대치도 없었고, 한국형 판타지에 대해 영 몰랐던 것도 아니였는데 말이다. 일단 문체에 적응할 수 없었다. 화자가 따로 있어서 동화책 읽어주듯이 하는 그 문체가 거슬린 것은 아니고, 현대적인 말투가 툭툭 튀어나오는 것에 적응할 수가 없었다. 시대배경이 바이크가 있고, 권총이 있고, 마법이 사라진 그 어느 시대라고 하지만, 드래곤이 있고, 엘프가 있고, 드래곤 라자를 기억하는 시대의 환타지에 튀어나오는 현대의 말투(그것도 인터넷에서나 쓰일법한)에 괴리감이 들었다. 두번째로 등장인물에 대한 공감에 완전히 실패했다. 왕비 캐릭터는 바이서스가 번창할것이라는 예언을 위해 예언자를 핍박한다. 잔인하고, 어처구니없고, 끝의 직전까지 모든 일이 잘 풀리는 캐릭터이다. 필연성이 전혀 없고, 작가가 단지 스토리를 진행시키기 위해 등장시킨 작위적인 인물이었다. 왕비에 핍박받는 예언자 캐릭터. 예언은 폭력이야.(까지는 좋은데, 강간이야. 미래를 강간하는거야.라니;) 라고 굳게 믿고, 모진 고문과 핍박에도 예언을 하지 않는 강단을 보여주지만, 역시 좀 어이없게 무너진다. 예언자라는 인간이 영웅이거나 반영웅이길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그냥 성격에 일관성이라도 좀 있어줘.(이건 복잡한 주인공의 심리를 요구하는 것도 아니고, 그저 어떻게 감정이 흘러가는지를 보여달라구) 예언자 캐릭터도 왕비만큼이나 작위적이었다. 바보같지만 그래도 일관성도 있고, 심정에 이해도 가는 왕지네 캐릭터라던가, 아마도 전편에서부터 익숙한 엘프 이루릴이나 드래곤들에 대해서는 그럭저럭 읽히지만, 새로울 것이 없다.
결론의 반전.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꽤나 복잡하다. 어떤 세계관을 보여주려고 하는지는 아직도 애매하지만, 두번 세번 열심히 다시 읽을 생각은 전혀 안 들었다. 복잡하고 어렵게 푸는 것만이 좋은 책인 것도 아니잖아. (나쁜 뜻으로) 가볍고 농담같은 결말까지. 책의 만듬새를 빼고는 맘에 드는 구석이 없는 독서였다.

그냥 판타지 첫사랑으로 간직할걸. 하는 후회가...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보석 2008-12-18 1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앞에 좀 읽다가 지금 그냥 모셔만 놓고 있지요. 하이드님 리뷰를 보니 다시 책장을 펼 용기가 안 나네요. 하이드님이 지적하신 문제점들은 저도 거슬려요.이 책도 또 '소장용'이 되려나;

하이드 2008-12-18 2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은 이뻐요.. 어쩌면, 제가 못 보는 매니아들만의 무언가가 있는지도.. 근데 잘 쓴 글들 읽어봐도 잘 모르겠긴 하더군요.

무해한모리군 2008-12-19 08: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냥반의 책을 읽고 한때는 제가 아기공룡이 되는 꿈도 꾸곤 했었는데요..
꼬리가 무거워서 못일어나는 꿈이 었어요 ^^;;

하이드 2008-12-19 0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휘모리님, 드래곤도 아니고, 아기공룡이요? 하긴 공룡도 용족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