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을 켜는 아이 국민서관 그림동화 55
레이 브래드베리 글, 리오 딜론.다이앤 딜론 그림 / 국민서관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레이 브레드베리는 미국의 소설가이자 에세이작가, 극작가, 시인입니다. 그는 SF 소설로도 유명해서 <화성연대기>라는 작품 등을 써 네뷸라 상을 받았고, 티비 드라마 ' 할로윈 트리'로는 애미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림을 그린 리오 딜런과 다이앤 딜런은 부부작업가입니다. 칼데콧상을 두 번이나 수상하는등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들이죠. SF 소설가가 쓴 '밤을 무서워하는 아이' 이야기는 2차원과 3차원을 오가는 에셔의 기법을 이용하여 더욱 환상적인 느낌입니다.  

속지부터 말을 하고 있습니다. 별이 잔뜩 떠 있는 밤에 온 마을의 불이 꺼지고 잠에 빠져있는데, 유독 한집은
집안 가득 불을 켜고 있습니다.

밤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가 있어요. 
어둠 앞에 혼란스러워하는 아이의 모습이 잘 표현된 첫장이다.

그림의 톤은 어둠조차 따뜻하기만 한데, 어둠을 무서워해서 아이가 좋아하는
'초롱과 램프, 호롱불과 양초, 횃불과 모닥불, 손전등과 너울거리는 불꽃' 의 그림은 이 책에서 가장 좋아하는 그림중 하나인데, 나 역시 그런 작은 불빛들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모든 그림은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다. 탁자밑에 밤에 빠진 아이의 얼굴, 벽 뒤에 계단을 내려가는 아이의 모습..

밤이 내리면 잠들기 전까지 아이는 집안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놀았습니다.
캄캄한 밤에는 한발자국도 나가지 않았습닏. 
앞의 그림들에서 에셔를 잘 못느꼈다면, 이그림부터는 아, 어디서 많이 보던! 에셔. 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수학, 과학, 기하학, 미스테리의 에셔 그림에서 엄청난 복잡함과 두통을 느꼈다면, 이런 그림은 어떤가?
아이는 온 집에 불을 켜 놓은채 거실과 식품창고, 지하실과 찬장, 다락방과 벽장, 골방과 복도에서 놉니다.



 '아이는 전등 스위치가 무척 싫었어요. 전등스위치를 내리면 노란 불, 초록 불, 하얀 불, 복도 불,
  집 안의 모든 불빛, 불빛이란 불빛이 다 꺼졌거든요. 전등 스위치라면 만지고 싶지도 않았어요.'

오른쪽 위의 사진.. 매력적이다. 매력적이야.

어머니 아버지가 돌아다니며면서 온 집안이 불을 끄면, 불이 켜진 방은 아이방뿐이다. 
그림이 비교적 복잡하다보니, 글 읽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이 그림을 읽으며 흘러간다.

아버지는 멀리 여행을 떠나고, 어머니는 일찍 잠자리에 들자, 아이는 혼자 돌아다니며 온 집안의 불을 켭니다.
너무 예쁘고 따뜻한 빛을 표현하고 있다. 나도 아이처럼 태양과 빛을 좇아 가고 싶을만큼.

'그래도 아이는 외로웠어요. 깜깜한 밤, 동네 아이들이 잔디밭에서 뛰놀고 있었거든요. 멀리서 들려오는 웃음소리, 
 웃음소리' 
아이는 밤이 두려워서 항상 외롭다. 집 안에서 불을 켠채로만 밤을 겁내며 돌아다니니 언제나 혼자다.
그 때 방충망 뒤를 두드리는 검은 형체

어둠입니다. 어둠이라는 이름의 여자 아이가 빛보다 따뜻하게 웃으며 밤 속에 서 있다.
' 까만 머리칼, 까만 눈동자에 까만 드레스를 입고 까만 신발을 신고 있었어요.
  얼굴만 달처럼 하얬지요. 눈동자도 하얀 별처럼 빛났어요."

" 너, 지금 외로운 거지?" 
  어둠이 말했어요.'

"잘 봐, 스위치를 내린다고 꼭 불이 꺼지는 건 아냐!
 스위치로 밤을 켜는 거야.
 불을 켜고 끌 수 있는 것처럼,
 네 마음대로 밤을 켜고 끌 수 있는 거란다." 




빛만큼 예쁜 어둠이 보여주는 밤의 세상이 펼쳐집니다.



이제 아이는 밤이면, 불을 키는 대신에, 밤을 켭니다. 

근래 본 그림책중 가장 어둡고 복잡한 그림체다. 어두운 컬러인데 따뜻한 톤이다. 밤을 켜는 아이디어도 좋고
밤을 켜야만 들을 수 있는 여러가지 소리도 귓가에 맴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자비눌 2009-03-17 1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딜런 부부 그림책은 정말 완벽해요. 남편은 흑인이고, 부인이 백인이라고 들었어요. 그래서 아프리카이야기도 많이 그리고요.

하이드 2009-03-17 14: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그렇군요. 에셔의 세계를 그림책으로 가져오다니,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어요. 다른 작품들도 찾아봐야겠어요.